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이번 달 졸업을 앞두고, 미국 로보틱스 석사 진학 고민입니다.

2023.02.01

5

270

광명상가 로봇과 학부생입니다.
이번 달 졸업을 앞두고 미국 대학원 석사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로봇학부에서 임베디드시스템 펌웨어 개발과 제어 쪽에 더 관심을 가지며 관련 전공 수업을 수강하였고 학점은 전체 4.0x/4.5 ,전공 4.3x/4.5입니다.

3학년 2학기 자대 동역학 제어 연구실 인턴을 지원하여 들어갔지만, 방학 때 석사분들과 선형대수학 관련 발표 및 토론이 전부입니다. (교수님께서 학부생에게는 별도 과제나 프로젝트를 제공하지 않으신다고 하셨고, 그냥 개인 공부하라고만.. 진작에 탈출해 다른 연구실을 알아봤어야했는데 후회가 남습니다)

국내 상위권 대학원 로보틱스연구실 진학에 실패하며 반년 혹은 1년을 연구소나 희망 대학원 연구실 인턴을 하며 실무경험을 쌓은 후, 다시 도전해볼까 하였는데 냉정하게 생각해봤을 때 그 시간에 유학 준비를 하고 미국 대학원 석사과정을 밟는 것이 먼 미래의 로봇연구에서 유리한 위치와 시야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학창시절 로봇동아리 활동을 하며 로봇공학자의 꿈을 키웠고, 지금도 그 꿈은 절실합니다. 하지만 이를 얕잡아보았는지 어리석게도 대학원 진학의 학점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줄 알았고, 남들은 높은 학점을 베이스로 학부생 때 논문작성, 인턴생활, 다양한 실무경험이 있더군요. 그래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인턴, 실무경험을 더 쌓고 도전한다면 원하는 국내 대학원 진학에 전보다는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부모님과 오랜 상의 끝에 미국 대학원 준비에 99% 마음을 기운 상태입니다.

서두가 너무 길어 죄송합니다. 제가 여쭙고 싶은 것은

1. 로보틱스 관련 미국 석사 프로그램을 진학하고 싶은데, 지금 학사 스펙에 토플, GRE 고득점을 따도 탑10 미국 대학원은 힘들까요?? (EX. CMU, UPenn, 조지아텍, 미시간, 코넬, 존스홉킨스 etc)

2. 로봇/제어, 펌웨어 개발 관련 학부경험은 풍부하다고 생각하는데 알고리즘, 컴퓨터 프로그래밍 경험은 미약합니다. 괜찮을까요?

3. 로보틱스 프로그램 중에서도 컴퓨터 사이언스가 더 유망하고, 실제로 최근 컴퓨터 프로그래밍, 비전, ROS, 자율주행에도 많은 연구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어관련 경험을 접목시킨다면 충분히 지원할 수 있을까요?


학점외에는 성적장학금 2회, 로봇작품 교내 공모전 우수상 1회, 교외 공모전/전시회 수상 3회 있습니다. 로봇학술대회 일반논문 제출 1회 정도 입니다.

유학 준비를 시작함에 있어 마음가짐과 방향성을 잡기 위한 현실적인 조언해주실 수 있는 선배님들 계시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
(군복무는 마친 상태이며, 올해 26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3.02.02

가을학기 입학은 원서 끝나가는 시기 아닌가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2.02

GRE는 요새 취급을 잘 안하는 추세고, 토플은 커트라인만 넘으면 됩니다.
SOP와 CV에 공을 들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대부분 미국대학들의 9월입학은 전년도 12월 1일쯤이 마감(학과별로 다를 수 있음) 이니 내년을 기약해야 될 지도 모르겠네요
무운을 기원합니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