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에 컨택과 면담을 완료하고 나쁘지 않게 봐주셔서 (성균 약대) 이번 하계 인턴을 하게 된다면 왠만하면 입학 확정입니다.
다만 집안 사정상 진학을 하면 학자금 대출, 생활비 대출 등 장학금을 못 받는 다는 전제 하에 대출 땡겨 학교를 다녀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남들이 얘기하는 skp는 아닙니다.
등록금은 대략 720이고 생활비까지 추가 요소로 돈이 더 들어갈 것 같습니다.
인건비를 딱 등록금정도만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장학금을 받는 다면 그 돈은 물론 자유라고 하셨습니다.)
결국 어쨌든 궁금한 것은 석사 졸업을 한다 해도 1년 학자금 대출 정도를 받는다 치면 1400 조금 넘는데
석사 학위만 딴다 해서 1400 + a 의 빚을 질 만큼 저 자신에게 메리트가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석사 학위만 딸 것이라면 비슷한 분야의 자대 약대 (지거국) 로도 차라리 석사 진학을 할까도 무심코 생각중입니다.
선배님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박사는 일단 석사하면서 신중히 생각하려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나가시다 중생 고민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6개
2022.03.26
수원이라고 해서 물가가 저렴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대부분 학교 때문에 먹고 사는 동네는 물가가 비쌉니다.
대학원생은 기숙사 신관 써야 되긴 하는데 그래도 밖에 보다는 괜찮습니다. 룸메랑 같이 살아야 되서 문제지 .
옛날에는 기숙사 살면 식권도 같이 사야 됬었는데 이제는 없어졌습니다.
2022.03.26
대댓글 1개
2022.03.26
대댓글 1개
2022.03.26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