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근데 괜찮은 분야가 있긴함?

2021.11.13

4

6114

여기 반응보면 (화공쪽인데)

발광소자나 OLED - 디스플레이 업계 위기, 중국위협

배터리 - 곧 레드오션, 지금 최고점일수도

페롭 - 끝물, 태양 전지면 갈 곳 한화솔루션 뿐

바이오, 헬스케어 - 유학가야함, 한국은 별로

유기반도체, 유기전자재료 - 끝 물 힘듦

멤브레인 - 일본가야함.

여기 말 들어보면 우리나라 망하기 일보직전인데 화공 쪽 유망한 분야 어디라고 생각함??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1.11.14

ㅋㅋㅋㅋ 근데 그분야 전문가도 특정분야에대해서 장단점을 알고있을뿐이지, 예측을 할수있는사람이 얼마나있을까요.
원래 잘 모르거나 애매하게 알수록 겸손하지못하고 말만 많아지는법이죠~

2021.11.14

펀딩은 항상 정부기조를 따라갑니다. 태양전지 디스플레이는 10~15년전에 투자를 많이했었어서 랩도 많이생긴거에요. 지금은 친환경기조가 강하니 수소 촉매 탈탄소 등의 키워드를 잘 따라가보세요ㅎㅎ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행복한 헤르만 헤세*

2021.11.14

원래 과학은 역사적 관점에서 가까이서 봤을때는 모든 분야가 끝물(처럼 보)이거나(ex:배터리, OLED 등등) 현실성이 없(는것 같)습니다 (ex: 초전도체, 이산화탄소 감축, 양자 컴퓨터 등등).

근데 긴 역사적 관점에서 봤을때 그 끝물(이라고 생각한 것)에 다다르고 나서야 비로소 한계를 제대로 인식하고 그를 극복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생기거든요. 10년전만해도 딥러닝 그거 개하고 고양이하고 구분도 못하는거 어디다 쓰냐 이런말 나왔는데 지금 이렇게 까지 발전 할줄 누가 알았겠어요.

연료감응 태양전지도 마찬가지죠. 2000년도에 Si 태양전지를 대체하겠다라고 야심차게 시작했다가 10년만에 끝물에 다다랐는데 페로브가 떠오르고 자연스럽게 모두 페로브 필드로 옮겨왔습니다.
누구 한명이 배터리보다 뛰어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만들었다 치면 지금 배터리하는 사람들 다 망할까요? 아니에요. 발빠르게 움직여서 적응하는 사람들은 살아남습니다.
학계에 있으면서 나는 한 시스템만 연구해서 평생 살아남을거야 라고 생각하는게 굉장히 나이브한 생각이고, 운이 없다면 불가능합니다.

밖에서 봤을때도 괜찮은 분야, 몇 있긴 있습니다. 그런데 제 경험상 그런분야로 흘러들어온 사람들이 넘쳐서 빠르면 5년 길어도 10년안에는 끝물에 다다르더라고요. 저도 그런분야에 발빠르게 진입하곤 하는데, 많은 경우 먼저 진입한사람들이(first mover) 이미 3~4년치 논문을 작성해둔/하고있는 상태였고 별 재미는 못 보게 됩니다.

현재를 사는 과학작의 입장에서 봤을때 본인이 새로운 시스템의 창시자가 되지않는 이상 대부분의 연구는 끝물이거나 가능성이 요원한 겁니다.이렇게 새롭다고 시작해서 들어갔는데 사실 이미 포화된경우도 많거든요. 그래서 그 안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으려면 변화를 두려워 해서는 안됩니다.

끝물이다 라는 말 많이 나오죠. 그게 누군가에겐 새로운 시작일 수 있습니다. 그런사람들이 대가가 되더라고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