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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학교에서의 학생들 연구 주제 및 연구실 장기 방향

2023.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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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저는 지거국에서 전자, 기계 계열에서 임용된지 3년 정도된 조교수입니다. 대학원생 및 교수님들께 의견구하고자 글 남깁니다.

현재는 나름 신임교수 효과, 분야 덕에 학생들 모집도 많이 되고 정부 과제도 보통 이상 수주해서 무리 없이 연구실 운영 중입니다. 요새들어 고민이 생기는데, 박사말미 혹은 포닥 때 진행 중이던 혹은 생각한 제 분야에서 다소 프레쉬한 주제를 첫 제자들에게 주었고, 학생들이 나름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연구를 진행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다만, 해외포닥이나 제가 추구하는 연구방향은 세계 선진 그룹에서 앞다투어 연구가 활발한 분야라고 치면 (제가 컴퓨터 공학은 아니지만, 강화학습 이론 연구 등 다소 이론분야), 지거국과 같은 한국에서 보통 학교에서 아이디어는 프레쉬하다고 치고 연구재단 과제 등은 수주가 가능하지만, 세계수준 그룹과 경쟁은 힘든게 사실이고, 제가 학생들 지도로 예전만큼 연구에 풀 집중할 수가 없어서 제가 직접 연구를 해도 경쟁이 안될 듯합니다.

가만보니 오히려 지거국보다 더 환경이 열악한 지방 사립 교수님들은 단독 혹은 학생 1-2명 정도로 연구실 소소하게 운영하면서, 다소 한물간? 노가다성 연구에 (실용적) 집중하며 논문보다는 기업과제 등을 더 잘 수주하는것 같습니다. 지거국이 어느정도 보더라인에 있어서 선행연구에 집중해서 논문 쓰는거에 집중하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실용적인 부분에만 집중하기도 애매한 위치인 듯 하네요.

제 마음속 연구는 선행연구고 실현성 보다는 알고리즘 개발에 가깝고, 이런 연구는 기업에서 당장에 큰 관심이 없으며 공동연구를 한다고해도 상위 학교랑만 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지금이라도 추구하는 연구방향을 포기하더라도 학생들에게 어쩌면 더 도움되는 학문적으로는 이미 더 진보할게 없지만 실용적인 연구로 선회를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인 연구 중심 아닌 대학에 근무 중,인 교수님들이나 다른 대학원생 분들의 의견을 구하고자 두서없이 글 남깁니다.

쉽게 말해 강화학습 분야가 비디오게임 등에선 두각을 나타냈지만 당장 기업 수익활동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분야인데 이런분야를 지거국에서 계속하는게 맞는지, 기업에서 현재 사용하는 Tool, SW를 기반으로 강화학습이 아닌 클래식한 방법으로만 학생들을 지도해야할지가 고민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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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개

2023.01.03

졸업을 앞둔 박사과정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제가 겨수였다면 돈을 선택했을지 모르지만, 학생 입장에서는 최신 연구를 더 해보고 싶을 것 같네요. 지도를 학생들이 따라갈 수 있고 연구비 수주도 현재 넉넉하다면 안 할 이유는 없지 않을까 싶어요. 장기적으로 학부학생 유치 입장에서도 강화학습을 접목하는 쪽이 더 흥미로운 연구주제이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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