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부보님 두분 모두 p대학 석사를 마치셨는데, 어머니는 저의 대학원 진학을 찬성하시는 반면에, 아버지는 대학원에서의 시간이 정말 아까웠고, 원하는 연구를 잘 하지 못했다며, 차라리 취업을 하고 야간으로 학위를 따는것이 어떻겠냐고 하십니다. 그게 차라리 개인적으로 공부를 더 편하게 할 수 있다고, 연구실은 교수님이 주신 연구하느라 공부하기 힘들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들어가려는 랩실은 AI쪽이고, 학부때 전공자는 아니라서 좋은 회사에 취업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차라리 석사를 하면서 좋은 논문도 써보고, 좋은 직장에 취업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아버지 말씀을 듣고 제가 너무 대학원을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인가 하는 걱정이 생겨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연구실 by 연구실일것이라 생각이 들어, 제가 갈려는 연구실은 박사 진학률이 높고, 교수님이 연구 욕심도 있는 연구실입니다. 하지만 학생을 케어해주는 것은 좀 부족하다고 들었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3.03.17
ai쪽 취직을 왜 하고 싶은지, 취직을 위해 석사가 최선의 방법인지, 다른 방법은 없는지, 대학원이란 어떤 곳인지, 석사학위가 주는 이점 혹은 단점은 무엇인지 깊게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석사학위 후 ai쪽 취직을 한다고 했을 때 기업에서 어떤 직무와 권한을 맡을 수 있을지도 정보를 구해보세요. 작성자님께서 말씀하시는 좋은 회사에 취직할 때 ai석사학위가 정말 유리한지 등등 선배들을 통해 물어보세요.
또한 작성자님께서 생각하시는 교수님이 학생을 케어해주는 것이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지만, 대학원생의 기본은 스스로 연구하는 것입니다. 연구가 잘 안되거나 뭘 몰라서 교수님께 찾아갔는데 너무 바쁘신 관계로 얼굴 뵐 시간 조차 없다는 의미에서 케어가 부족하다는건지, 큰 방향을 제시해주지만 세부내용은 학생에게 맡긴다는 의미에서 부족하다는건지 구분해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 마이크로매니징을 케어라고 생각하시는 교수님도 계십니다. 아무튼 대학원 자체가 학생이 가만히 있는데 뭔가 좋은걸 떠먹여 주는 곳은 아닙니다.
2023.03.17
많은 교수님들이 반대하시지만 연구실은 사실 직장이라고 생각하는게 편해요. 학생이라고 일하기에는 돈을 받고 있고, 그 돈을 받기 위해서 일을 해야합니다. 그만큼 성과도 필요하고요. 대학원에서의 공부는 그러한 일을 하면서 그 일에 대한 이론을 자기가 공부를 하는거니깐 아버님의 말을 이해 하면서도 이해를 못하겠네요. 글쓴이가 뭘 원하는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단순 취업이 목적이시라면 아버님처럼 후회를 하실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AI에 대해서 배워보고 싶으신거라면 추천해드려요.
2023.03.17
ㅇㅇ 학부때 전공자도 아닌데 석사 고작 2년간 지엽적인 연구관련 부분 배워봣자 좋은 곳(AI 지식 정말 필요로 하는 곳) 취업 못함. 석졸해봣자 Ai지식은 걍 코더라서. 좋은직장 취업 지금 안되면 어차피 못하니까 부모님이 현명하신거. 어차피 대학원 가면 님이 말한 AI지식은 자습임. 그니깐 걍 일하면서 인터넷에 개같이 많은 AI 강좌 듣는게 훨 나음.
2023.03.17
2023.03.17
2023.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