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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럴땐 그냥 수고했습니다 한마디하는겁니다 사회부적응자 대학원생아
대학원 생활 청산
9 - 출신 학부에 차별을 두면 안 된다고 생각을 마음 속에 항상 품고 삽니다만 어쩔 수 없어요. 아주 희귀한 예외 몇을 빼곤 대부분 기대를 저버리지 않아요. 빠르고, 성실합니다.
경쟁을 붙인다고 생각한다면 그 중에 부족한 친구가 있기를 바라기 보다는, 지거국 출신이 의외의 한 방을 크게 날리는 경우를 기대하게 되죠.
제가 목도한 케이스는 끈기의 차이였습니다. 미리 각 보고 에이 그건 저널에서 까일 것 같은데? 해보고 싶으면 함 해보든가 했던걸 혼자 끝까지 물고 늘어져서 결국엔 교수님도 이게 된다고? 뭐 그런 느낌.
별의 별 일이 다 있는 세상이긴 하지만, 그런 요행같은 일을 빼고 대세를 보면 확실히 출신학부가 좋은 건 그만큼 인정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되요.
요즘 못 생긴 여성이 성격도 안좋다는 우스갯 소리가 있던데, 학부가 안좋은, 특히 학부 학점이 안좋은... 대학원생은 (미안하지만) 인성도...
그래도, 학생들에 대한 믿음과 기대는 끝까지 버리지 않고 출신에 관계 없이 똑같이 가집니다. ㅎㅎ 걱정말아요. 뛰어나 보이는 학생이 결국 뛰어난 게 아니라 결국 좋은 결과를 낸 학생이 뛰어난 거에요. 딱 하나. 거짓말하는 학생만 빼고요.
확실히 상위권 대학 학부분들이 똑똑하네요..
17 - "역시 지사립, 지방국립대 이런 레벨 대학 학점은 평균적으로 -1.0하고 생각해야하는듯"
저는 지거국 컴퓨터공학부 학생인데요
제 학점 4.1인데 인서울 학교에서 만약 3.5정도 받으시는 분은 같은수업듣고 같은 시험 보면 이길 수 있을것같아요
왜냐면 대학 시험은 성실한 사람이 더 잘보는것 같거든요
학점은 공부를 얼마나 잘하는가보다는 얼마나 성실한가를 보여주는 지표같아서요
연구실 분위기 막창났음
14 - 본인이 나가면 나가는거지, 왜 엄한 사람에게 헛바람이 불었네, 으스대는게 꼴값이네 하나요.
저도 대학원 다니면서 학벌로 사람 무시하고, 무능해 보이는 사람이 욕심껏 미래 설계하는 거 보고 자기 분수 모른다고 뒷담화 하고 다 해봤는데요.
졸업하고 사회 경험 하고 여유가 생기고 보니 내가 참 여유 없고 열등감에 시달렸구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내 능력에 대한 열등감과 미래에 대한 불안이 잔뜩이니 나보다 조금이라도 못해보이는 사람 보면 저 사람은 나보다 더 불행해야 할텐데, 불행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하면서 화내고 분노했던 것 같아요.
다른 사람이 어떤 인생 살았는지, 어떤 노력으로 어떤 능력을 갖췄는지 알지도 못하고, 사실 알 필요도 없습니다. 누가 헛바람 불어서 으스대면서 이루지도 못할 목표를 노리고 있는 것이면 그 사람이 시간 낭비를 하는거지, 내가 거기다 대고 어떤 감정을 느낄 필요 없잖아요? 저도 아직도 다른 사람 보면서 이래저래 재단하고 욕하고 합니다만, 최소한 그러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다른 사람이 취업을 하건, 몇년찬데 실적이 바닥이건, 학점 자랑하며 으스대건 나랑 아무 상관 없는 일이구나, 하려 합니다.
작성자분도 너무 화내지 마시고, 다 자기 손해입니다. 평화로운 마음을 가지기 바라겠습니다.
연구실 분위기 막창났음
11 - 걍 사람 진지하게 뽑기 귀찮으니 학력만큼 쉬운 criteria가 없지 ㅋㅋㅋ
교수님 학벌 세게 보시네..
22 - 딱히 편견 가지고 싶지 않은데 업계에 오래 있을수록 편견이 생김. 학교랑 상관없이 잘하는 애들이야 시간 지나면 알아서 두각을 드러내는데, 학벌 낮은 학교에서 학점 잘 받았다고 똑똑한건 일단 확실히 아님
교수님 학벌 세게 보시네..
34 - 익명이라서 말하면 랩에 중경외시/건동홍 급 학교 과탑 출신들이 있는데
카이스트 학부에서 성적으로 중상위권 정도 하던 친구들보다 이해력이라던지, 코딩실력 이런게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게 사실임.
우리 랩 사람들이나 교수님도 학벌에 편견 꽤 있음
교수님 학벌 세게 보시네..
21 - 8년 동안 했음 의지의 차이
재밌는 연구하면서 행복하게 보냈음
밤샘 연구, 주말에 와서 연구 이런 건
12 - 의무적으로 밤 늦게 하는 것과 본인이 재밌어서 하는 것은 천지 차이임.
본인이 재밌어서 새벽까지 연구실에 남아 연구 활동하는 것은 신체 건강이나 정신 건강면에서 권장되는 것은 분명 아니지만 그 당사자는 그게 재미임. 밤 늦게까지 게임하는 사람들이랑 다를 바가 없음. 게임에서 연구로 바뀐 것일 뿐임.
아니면 오히려 밀도 있게 시간을 사용하여 연구 활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물론 그렇게 되려면 오로지 연구에 몰두할 수 있게 여건이 마련 되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건 어려움...
잡무나 기타 등등 모종의 이유들로...
밤샘 연구, 주말에 와서 연구 이런 건
7 - 코딩실력은 애당초 학점이랑 별상관이없음
교수님 학벌 세게 보시네..
12 - 너도
데이터가 쌓일수록 명문대 명문고 의존성이 커질껄?
교수님 학벌 세게 보시네..
9 - 신고를 많이 받은걸 보니 교수님들이 제 글에 긁혀서 신고를 많이 하나봅니다 ㅎㅎㅎ 해외 포닥을 나온 분들은 처음에는 한국으로 돌아오는 것을 고려하였겠지만, 1년정도 지나면 대부분 미국에서 직장을 구하는걸 다 원합니다. 말씀하신 정규직 중에서도 교수의 경우엔, 신임교수들에게 원하는게 매우 많습니다. 학교차원은 둘째로 치더라도 기존 교수님들이 바꿔놓은 테뉴어조건부터 각종 업무까지. 연봉은 정작 기본급으로 적다고 징징거리면서 왜 주말엔 다들 그 비싼 취미인 골프를 치러가시는지, 오죽하면 교수가되면 골프부터 배우라는 말이 나옵니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아집니다. 어차피 65세되면 다 떠날 사람들이지만, 그 피해는 젊은 신임교수나 포닥들이겠죠. 연봉 9천을 욕하는 교수님들은 그냥 두가지 중 하나겠죠. 나땐 저정도 못받았는데 억울하다고 배아파하는 부류. 혹은 그냥 정권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포닥 400명 모집 사업?에 대해서 교수님들 엄청 욕하시네요 ㅋㅋ
10 - 3학년 티가 납니다.
카이는 학비 75인거부터가 개사기..
13
공화국의 대학원생에게 보내는 편지
2018.05.08

이런 형식의 글을 써보고 싶었는데, 익명의 힘으로 한번 올려볼게요~
Intro
1898년 드레퓌스에 대한 간첩누명 사건은 프랑스 사회를 두 갈래로 갈라 놓았다. 이를두고 프랑스의 대문호 에밀졸라는 ‘나는 고발한다(J’Acccuse)’라는 격문을 통해 드레퓌스가 무죄임을 주장했다.
“진실은 지하에 뭍혀 버리지 않는다. 진실은 지하에 뭍히면 스스로 자라난다.
마침내 자라난 진실은 무서운 폭발력을 지닌다”
- Émile François Zola(Emile Zola), 1898
원제는 ‘공화국의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
그의 선언은 어느때 어느 곳에서나 유효하다. 압제의 나라에서도, 왜곡의 시대에서도 진실은 자라나고 전진하며 폭발한다. 에밀졸라가 자신의 생애와 명예를 걸고 주장한 진실은 프랑스 사회를 재판대에 올렸으며 결국 한걸음 성장시켰다.
2018년은 에밀졸라의 ‘나는 고발한다(J’Acccuse)’가 세상에 나온 지 120주년 되는 해다.
숫자 120. 성인의 분당 평균 심장박동수는 70bpm(Beats Per Minute). 그러나 심장이 존재감을 드러내는 순간은 천천히 달리는 운동을 하거나, 춤을 추거나 때로는 사랑을 나눌 때의 120bpm에 이를 때다.
이 곳에서 토로되는 글이 한국사회 또는 대학원 시스템을 진일보 시킬 것이란 거창한 기대는 없다.
다만, 그저 분통해 하고 말았을, 잊혀지고 말았을, 그래서 실소 할 수 밖에 없을, 대학원생들의 억압받는 진실이 당신 앞에 켜진 모니터에서만큼은 발화하며 120bpm 만큼의 생명력을 갖길 바란다.
글쓴이는 ‘대학원생’. 당신의 이야기이기도 당신의 글 이기도 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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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어느날 그는 학위과정을 그만둔다고 했다. 박사학위를 위한 논문자격시험을 치른 후다. 자신의 연구주제에 대한 애착이 있었고 무엇보다 강단이 있던 그 였기에 적잖히 놀랐다.
그러나 그가 학교를 그만두는 건 수많은 필연이 모인 결과지 순간의 우연 때문이 아님을 모두가 알고있다. 누적된 불만과 불신이 임계치를 넘는 순간 강고해 보이던 체제도 봇물에 둑이 무너지듯 맥없이 무너지고 만다. 장기간의 좌절의 결정체가 어느순간 자연발화하듯 갑자기 폭발하는 것 이다.
그의 연구실의 경우 지도교수에게 가장 유용한 ‘도구’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연구원으로 참여하거나 프로젝트를 수주해 자신을 PI로 내세워 줄 학생이었다. 때문에 프로젝트 보다는 이론적·학문적 역량을 키우고 싶어하는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도태됐다. 프로젝트 만능주의가 팽배한 지도교수의 밑에서 대부분은 혹자가 말한 ‘세상의 모든 일’을 강요 받았다. 여기에는 지도교수가 편애하는 선배의 뒤치다꺼리, 지도교수의 개인적인 업무와 인맥관리, 각종 영수증 처리, 회의에 필요한 식사 및 다과 준비 등이 있으며 특히 지도교수로부터의 감정학대를 참는 것 또한 포함된다.
2017년 서울대 인권센터가 발표한 ‘2016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생 인권실태 및 교육환경 조사보고서’(n=1222)에 따르면 대학원생이 당한 인권침해는 신체의 안전 및 인격권 측면에서 ‘폭언 및 욕설’33.8%, ‘집단 따돌림과 배제’14.6% 순으로 높았으며 자유권 측면에서는 ‘개인적 자유시간의 침해’40.3%, ‘연애, 결혼, 양육 등의 개인․가족생활 간섭’25.5% 순으로 높았다.
또 학업과 연구 관련 권리의 측면에서 대학원생들은 ‘타인의 연구 및 논문작성’ 13.4% ‘논문이나 추천 등과 관련 대가 제공 요청’ 4.8%, 등 연구과정에서 부당한 대우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내에서 조교 활동, 프로젝트 수행 등 노동 경험이 있는 학생들 중에서는 ‘적정 수준의 보수를 받지 못했다’는 응답이 40.6%, ‘교수의 개인적 업무 수행을 지시받았다’14.7%, ‘연구비 관리 등의 과정에서 비윤리적 행위를 지시받았다’ 20.8%로 다양한 층위의 인권문제가 교육연구환경으로부터 파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인권침해를 경험한 대학원생 중 43%는 이에 대해 ‘아무런 대응을 하지 못했다’고 응답했으며 무대응의 이유로 ‘당사자와 관계가 불편해지기 싫어서’ 60.5%를 들었다.
연구실 프로젝트 수행 기간 동안은 서울대 인권센터의 대학원생 인권실태 조사 보고서의 모든 항목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다시 그로 돌아가자면 내가 본 그는 지도교수에게 유용한 ‘도구’가 되지 못했다. 이론적·학문적 역량을 키우고 싶었던 그에게 지도교수는 ‘세상의 모든 일’을 강요하며 그의 물리적·정신적 기회의 여지를 모두 독점하려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원생인 그가 취할 수 있는 대응은 ‘아무런 대응을 하지 못하’거나 그만둠 이라는 ‘액션’을 보이는 것 이다. 어느쪽이든 그가 지도교수에게 취할 수 있는 액션의 선택지는 ‘자신을 포기하는 것(지도교수의 세상 모든 일을 하는 것)’ 이거나 ‘계획한 미래를 포기하는 것(학업을 그만 둠 이라는 액션)’ 두 가지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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