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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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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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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닥치고 다녀라? 다른곳도 그렇다? 당신같은 사람들때문에 사회가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다 그런 상황이면 누가 머라합니까. 0.33 사태만 보더라도 글은 읽은건가요? 기득권의 사다리 걷어 차기 이야기중인데 본질 파악부터 다시하시길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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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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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저도 에트리에 다니다가 여러가지로 스트레스받아서 퇴사후 해외포닥으로 넘어왔는데, 저도 미국진출생각하고있습니다.
정출연 선임이든 연구원(전문연들)이든 행정원이든 진짜 선임때 스트레스 엄청받고, 특히 에트리는 평균연령 50세라서 윗대가리들이 하고싶은대로 흘러갑니다. 솔직히 하브넷에서 처음 본문봤는데 전적으로 동의되는것들입니다.
실제로 저와 같이 입사했던 동기들과 교육받으면서 친하게 지냈는데, 지금 spk출신들은 6명퇴사했습니다. 교수직으로 빠진경우도있지만, 회사로 가거나 저처럼 해외포닥으로 빠진경우도있어요.
정말 본받아야겠다고 생각되는 책임분들도 있지만 솔직히 극소수라고 생각하고, 노후화된 조직에 아랫사람들 굴리면서 운영되는곳입니다. 윗분들 어떠한 동기부여도 없고, 언급된내용처럼 임금피크제나 특허출원만 관심있어서 기웃기웃거립니다. 애초에 에뜨리에같은 카페에서 하루종일 수다떠는게 일과인분들도 있고, 본인자리에서 주식창만보는분도있고요.
대체로 능력있는사람들은 다 떠나가고 (극소수만 남고), 결국에는 큰의지없이 그냥저냥 안주하면서 편하게살고자하는 사람들만 정년까지남는 조직이 되가는것같아요. 물론 etri는 특수성이있는게 특정기수에 정규직to가 급증했고 퇴사(창업붐)도 많던 시절에, 박사는 커녕 석사급도 엄청많이 들어왔는데, 그분들이 경x대다 항x대다 본인 세력뭉치는데만 신경쓰셨고, 지금그분들이 그대로 책임윗급들로 남아있는게 가장큰 문제라고는 봅니다. 솔직히 제대로 아는것도 없으면서, 뭐만하면 이렇게해야된다 저렇게해야된다 전문가마냥 훈수두는분들 좀 짜증났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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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있다'의 기준에 대하여 (+'모른다')
2023.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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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공부를 하면서 종종 김박사넷을 보기만 하던 평범한 박사과정 학생입니다. 최근에, 김박사넷이나 주변 후배들에게 머리로는 다 아는 내용인데 '말 잘 못한다', '설명 잘 못한다', '글을 잘 못 쓴다' 등의 얘기를 많이 접했습니다. 관련된 저의 경험이나 생각을 정리해서 대학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을 것 같아서, 또한 스스로도 되새기고 싶은 마음으로 처음 끄적여 봅니다.
처음 대학원에 들어와서 저도 같은 고민을 많이 했고,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내가 제대로 알고 있는 게 맞을까?', '정말 이해를 했나?'라며 스스로를 끊임없이 의심합니다. 그리고 4년 차에 처음으로 생긴 연구실 석사생들과 같이 공부하고 연구를 봐주면서 가장 스트레스 받았던 부분이 질문을 하거나 질문을 받고, 얘기를 해보면 모르는 것이 뻔히 보이는데 ''알고 있다", "이해했다"고 고집부리는 것이었습니다. (사실상 자존심 세우고 속된 말로 개기는 수준이라서 꽤 힘들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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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알고 있다'(또는 '이해했다')의 기준을 더 높게 잡기
'알고 있다'의 기준은 어떤 상황에서든 질문을 받았을 때 상대방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머리에 정리가 되어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저 또한 그랬듯이) 대부분의 학생이 '들어봤다' 수준의 지식을 '알고 있다'고 착각합니다. 그리고 이 착각을 빨리 바로 잡을수록 다양한 지식을 더 잘 수용하고 빠르게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조금 냉정하게 얘기하면 '말 잘 못한다'는 건 '모른다'와 같은 말이고, '설명 잘 못한다'는 '알고 있다'가 아니라 '들어봤다'와 같은 말입니다. 말을 하건 글을 쓰건 생각을 하건 조금이라도 헷갈리거나 기억이 흐릿하면 '들어 봤다', '모른다', 또는 '들어봤는데 여전히 모른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조금 강하게 얘기하는 이유는 2번에 이어집니다.)
2. '모른다'는 당연함을 인정하기
'모른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학계에서 '실력'으로 인정받는 교수님들이나 학자들을 보면서 느낀 점은 어느 정도 수준에 올랐음에도 "내가 틀렸나?" 또는 "내 기억이 잘못됐나?"라는 생각을 여전히 끊임없이 하면서 다시 찾아보고 더 깊이 있게 학습한다는 것입니다. 10~20년을 한 분야만 판 사람들도 자신의 지식에 대해 겸손한데, 대학원생이 지적받았을 때 나도 "알고 있다"라고 단언하는 것이 과연 자신의 발전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교수님들만큼 경험이 많고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가진 사람은 아니지만 석사생보다는 이것저것 주워듣고 찾아본 것들이 많고 접해본 논문이 많다 보니 대부분은 말하는 것과 반응을 보면 제대로 모르는 게 뻔히 보이는 데,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고집부리는 경향이 매우 강합니다. (그건 아직 모르는 거라는 걸 몇 십 분을 설득해야 공부합니다...) 누구나 자존심이 있고 고집이 있는 것은 이해하지만, 자존심을 버리지 않으면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앎'에 다가갈 수 없습니다. 그건 모르는 거다, 다시 찾아보고 더 깊게 이해해야 한다고 얘기를 해줘도 스스로가 '모름'을 인정하지 않고 이미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으면 공부할 동기부여가 생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자존심을 부릴 수 있는 날은 충분히 많으니 대학원생 때는 '모름'에 더 초점을 맞추고 싶은 수준의 지식들을 잘 흡수해서 나중에 자존심을 부려도 되는 모두가 인정하는 사람이 되세요.
3. 마무리하며
많은 사람이 석사 2년은 내가 아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아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학부를 졸업하고 나서 어느 정도 아는 게 많은 것 같고, 아는 게 많으니 대학원 가서 대단한 걸 할 수 있을 것 같은 마음인 거 압니다. 그런데 막상 대학원 들어가니 박사과정생이나 박사나 교수님과 얘기하다 보면 아무것도 모르는 것 같고, 대체 내가 아는 건 있는 걸까 자괴감이 들기도 하고, 날 무시하는 것 같아서 자존심이 많이 상합니다. 특히나 저와 같은 학생이면서 몇 년 일찍 들어왔다고 이렇고 저렇고 훈수 두는 것 같은 사람에게는 더 기분이 나쁘겠죠. 하지만 자존심을 버리고 '모름'을 인정하는 비로소 '공부'가 아닌 '연구'가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찾아보고 공부하게 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지식이 쌓이기 시작하고, '알고 있는' 것들이 많아지고, '이해한' 것들이 많아져서 지식이 연결되고 보는 시야가 넓어지면서 '연구'라고 부를 수 있는 수준의 생각이 가능해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 부분은 아직 저도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부분이라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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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고 보니 여전히 미천한 수준의 대학원생이 뭔가 많은 걸 깨달은 것처럼 쓴 것 같아서 웃기네요. 그냥 제 경험과 오랜 시간 생각과 고민을 통해서 느낀 것들을 정리하면서 스스로를 다시 자극해 보려고 쓴 글입니다. 의견이 다르시면 무시하셔도 되고 다른 의견을 통해 저에게 조언을 주시는 것은 환영입니다.
우연히 스쳐 지나가다가 이 글에 도움을 받으시는 분이 한 분이라도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합니다.
종종 생각 정리할 겸 글 쓰러 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 대학원에 들어와서 저도 같은 고민을 많이 했고,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내가 제대로 알고 있는 게 맞을까?', '정말 이해를 했나?'라며 스스로를 끊임없이 의심합니다. 그리고 4년 차에 처음으로 생긴 연구실 석사생들과 같이 공부하고 연구를 봐주면서 가장 스트레스 받았던 부분이 질문을 하거나 질문을 받고, 얘기를 해보면 모르는 것이 뻔히 보이는데 ''알고 있다", "이해했다"고 고집부리는 것이었습니다. (사실상 자존심 세우고 속된 말로 개기는 수준이라서 꽤 힘들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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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알고 있다'(또는 '이해했다')의 기준을 더 높게 잡기
'알고 있다'의 기준은 어떤 상황에서든 질문을 받았을 때 상대방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머리에 정리가 되어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저 또한 그랬듯이) 대부분의 학생이 '들어봤다' 수준의 지식을 '알고 있다'고 착각합니다. 그리고 이 착각을 빨리 바로 잡을수록 다양한 지식을 더 잘 수용하고 빠르게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조금 냉정하게 얘기하면 '말 잘 못한다'는 건 '모른다'와 같은 말이고, '설명 잘 못한다'는 '알고 있다'가 아니라 '들어봤다'와 같은 말입니다. 말을 하건 글을 쓰건 생각을 하건 조금이라도 헷갈리거나 기억이 흐릿하면 '들어 봤다', '모른다', 또는 '들어봤는데 여전히 모른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조금 강하게 얘기하는 이유는 2번에 이어집니다.)
2. '모른다'는 당연함을 인정하기
'모른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학계에서 '실력'으로 인정받는 교수님들이나 학자들을 보면서 느낀 점은 어느 정도 수준에 올랐음에도 "내가 틀렸나?" 또는 "내 기억이 잘못됐나?"라는 생각을 여전히 끊임없이 하면서 다시 찾아보고 더 깊이 있게 학습한다는 것입니다. 10~20년을 한 분야만 판 사람들도 자신의 지식에 대해 겸손한데, 대학원생이 지적받았을 때 나도 "알고 있다"라고 단언하는 것이 과연 자신의 발전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교수님들만큼 경험이 많고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가진 사람은 아니지만 석사생보다는 이것저것 주워듣고 찾아본 것들이 많고 접해본 논문이 많다 보니 대부분은 말하는 것과 반응을 보면 제대로 모르는 게 뻔히 보이는 데,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고집부리는 경향이 매우 강합니다. (그건 아직 모르는 거라는 걸 몇 십 분을 설득해야 공부합니다...) 누구나 자존심이 있고 고집이 있는 것은 이해하지만, 자존심을 버리지 않으면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앎'에 다가갈 수 없습니다. 그건 모르는 거다, 다시 찾아보고 더 깊게 이해해야 한다고 얘기를 해줘도 스스로가 '모름'을 인정하지 않고 이미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으면 공부할 동기부여가 생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자존심을 부릴 수 있는 날은 충분히 많으니 대학원생 때는 '모름'에 더 초점을 맞추고 싶은 수준의 지식들을 잘 흡수해서 나중에 자존심을 부려도 되는 모두가 인정하는 사람이 되세요.
3. 마무리하며
많은 사람이 석사 2년은 내가 아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아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학부를 졸업하고 나서 어느 정도 아는 게 많은 것 같고, 아는 게 많으니 대학원 가서 대단한 걸 할 수 있을 것 같은 마음인 거 압니다. 그런데 막상 대학원 들어가니 박사과정생이나 박사나 교수님과 얘기하다 보면 아무것도 모르는 것 같고, 대체 내가 아는 건 있는 걸까 자괴감이 들기도 하고, 날 무시하는 것 같아서 자존심이 많이 상합니다. 특히나 저와 같은 학생이면서 몇 년 일찍 들어왔다고 이렇고 저렇고 훈수 두는 것 같은 사람에게는 더 기분이 나쁘겠죠. 하지만 자존심을 버리고 '모름'을 인정하는 비로소 '공부'가 아닌 '연구'가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찾아보고 공부하게 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지식이 쌓이기 시작하고, '알고 있는' 것들이 많아지고, '이해한' 것들이 많아져서 지식이 연결되고 보는 시야가 넓어지면서 '연구'라고 부를 수 있는 수준의 생각이 가능해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 부분은 아직 저도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부분이라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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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고 보니 여전히 미천한 수준의 대학원생이 뭔가 많은 걸 깨달은 것처럼 쓴 것 같아서 웃기네요. 그냥 제 경험과 오랜 시간 생각과 고민을 통해서 느낀 것들을 정리하면서 스스로를 다시 자극해 보려고 쓴 글입니다. 의견이 다르시면 무시하셔도 되고 다른 의견을 통해 저에게 조언을 주시는 것은 환영입니다.
우연히 스쳐 지나가다가 이 글에 도움을 받으시는 분이 한 분이라도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합니다.
종종 생각 정리할 겸 글 쓰러 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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