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랩실 탈출..??

2024.01.29

5

1256


현재 랩실 상황 때문에 고민이 너무 많네요...
연구자 혹은 교수의 꿈을 가지고 석사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연구 실적, 인성 등 교수님도 괜찮고 학교도 나쁘지 않아 자대 쪽으로 진학을 하였고요.

단, 랩실에 문제가 조금 많네요...
1. 랩실에서 연구 과제가 진행되지 않음 : 저는 연구를 하고 싶어서 들어왔고 공부를 하고 싶어서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하는 일이 여태까지 학교 행정 일만 처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월급은 한달 식비 + 교통비 정도 나옵니다. 그래서 따로 알바를 구해서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집세, 등록금 마련). 1년 정도 버티고 버텼는데, 요즘 들어 현타가 너무 오네요. 석사 간 제가 배운 건 논문 읽기, 요약, 발표 정도가 다입니다. 연구 관련 경험이 없어요. 현재 느낀 점은 실적 하나 없고 아는 것도 없는 물석사가 될 것 같습니다.

2. 인간관계 : 랩실에 있는 인원들 중 자대생이 저 혼자 뿐입니다. 또, 랩실 선배들이 연구에 관심도 없고 그냥 학위만 따고 졸업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수님 모시기, 선배들 모시기 등 잡일은 제가 다 떠맡고 있고... 욕이나 불평 등의 화살이 다 저에게 돌아오고 있습니다(왜 연구, 공부를 안하냐, 일 처리 똑바로 해라, 랩실에서 돈 받는 게 없다 등...). 처음에는 자대생이니 가르쳐준다고 생각하고 좋게 마음을 먹었지만... 점점 힘이 부치네요. 또.. 선배들이 석사 과정인 저한테 계속 연구나 이론 등을 물어보는데 미치겠습니다. 저도 아는 게 없고 실험해본 적도 없는데... 제가 어느새 연구실에서 기대와 약간의 시기심을 받고 있네요. 진짜로 자랑하는 것이 아니고 욕이란 욕은 다 먹고 있는데 더 잘해야 한다는 강박이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3. 돈 문제 : 돈이 없습니다. 매일 연구 걱정보다 생활비 걱정을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당장에도 등록금 외에 학회 참석비, 회비, 경조사비 등의 걱정이 너무 많네요. 제 실력으로 돈을 많이 받지 못한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다만, 연구를 하면서 고민하고 스트레스 받는 다른 과 학생들이 점점 부러워지고 있습니다. 최소한 생활비 50, 60 만원 정도만 받아도 되니깐, 행정 일 대신에 연구와 공부를 하고 싶네요...

이러한 이유로 현재 석사를 마치고 박사를 같은 과 해외나 아예 연구비와 생활비를 주는 다른 과로 옮기려고 합니다... 교수님들께서는 제게 기대를 많이 하고 있는데... 너무 죄송하네요. ㅠ
탈출하는 게 맞을까요...? 아니면 더 악착 같이 버텨야 할까요? 최근에 몇몇 일들이 터지면서 현타가 너무 많이 와... 이곳에라도 한을 풉니다. ㅠ 교수에 대한 생각도 갖고 있어서 섣불리 결정을 못하겠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4.01.29

탈출하세요 하루라도 빨리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01.29

탈출이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01.31

무조건 탈.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