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필 미국박사 1년차 학생입니다. 지금 학교에서 박사 수료를 할 지 한국으로 돌아와 박전연을 할 지 고민입니다
2024.06.03
15
2620
안녕하세요,
현재 미국에서 미생물학 전공 박사과정 중인 학생입니다. 올 가을 2학년으로 올라갑니다.
학부는 영국 상위권 대학에서 나왔고, 현재 재학중인 학교는 제 분야 랭킹 30위의 미국 주립대입니다.
현 커리어 목표는 한국에 정착하여 연구소에 들어간 후 최종적으로 창업까지 해보고 싶습니다.
박사학위 자체가 목표였던지라 수료만을 생각했고 그 이후에 석전연을 가야지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고 미국 유학을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박사 후 커리어 관련해서 알아 보면서 석전연 3년이 나중에 경력단절의 위험이 크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일찍이 군문제를 해결하지 않았다는 것이 후회가 됩니다.
그렇지만, 이미 일어난 일, 현재로서는 지금 할 수 있는 차악ㅇ 선택지를 찾고 해나가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이렇게 세 가지 입니다:
1. 미국유학 후 돌아와서 현역으로 입대 2. 미국 유학 후 석전연 3. skp대학원으로 박전연 후 나중에 해외 포닥
현재 실험실과 국내의 실험실 모두 제가 하고 싶은 분야와 일치합니다.
미국에서 졸업을 하고 한국에서 병역문제를 해결하거나, 한국에서 박전연 2+1년 과정을 밟거나, 두 경우 모두 해외로 포닥가는 기회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거 알고 있습니다.
지금 몸담고 있는 실험실이 교수님도 인덕이 높으시고 연구 환경도 훌륭합니다. 그리고 국내 대학원 생활과도 차이가 있다는 것도 어느 정도 압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더이상 사랑하는 사람들과 떨어져있기 싫은 생각에 3번 옵션을 정말 많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남아서 공부를 마무리하는 것이 국내 탑 대학원(가능하다면)에서 박사학위를 받는 것보다 커리어적으로 훨씬 도움이 될까요? 이곳에 남는 것이 좋을 지, 아니면 뽑아주신다면 한시라도 빨리 한국으로 들어와서 병역 스트레스도 덜하고 더 친숙한 환경에서 공부를 이어가야 할 지 여쭙고 싶습니다.
2024.06.03
대댓글 2개
2024.06.04
2024.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