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 연구 너무 찍먹해서 고민입니다.

2025.10.12

6

2943

안녕하세요, 석사 과정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석사 과정인데 너무 다양한 분야를 소위 말하는 찍.먹. 해서 고민이 많습니다..
먼저, 제가 연구실에 들어왔을때 연구하고 싶은 분야가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해당 분야에 정통하시기도 하였고. 그래서, 관련 연구를 지도를 받으며 좀 심도있게 하고 싶어서 석사 진학을 했는데. 막상 들어오니, 생각했던 분야와 그리고 학부 졸업한 공대 전공과도 완전히 다른 재료 쪽 연구를 학부연구생~지금까지 거진 1년 다 되게 시키셨습니다. 사실, 연구실에 관련 전공자가 없는데 과제가 들어와서 과제 하시는 김에 시키신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해당 연구가 어느 정도 일단락 되어가서 진짜 교수님이 주력으로 하시는 분야 연구를 해서 논문을 쓰고 싶은데.. 또 전혀 다른 분야의 과제(이건 앞에서 했던 재료 쪽도 아닌)를 주셔서 이걸 발전 시켜서 논문을 써보라고 하십니다.
석사 과정동안.. 원했던 연구는 하지도 못하고 말 그대로 교수님 과제(과제 마다 분야도 너무 다릅니다), 말그대로 일만 하는거 같아서.. 너무 스트레스 받습니다.
석사라 기간도 짧은데.. 한분야도 아니고 과제 따라 여러 분야를 찍.먹. 하는데 연구에 흥미가 너무 떨어지고 힘드네요
원래 석사가 이런건가요? 그래도, 동기들 보면 웬만하면 한 분야에서 어느정도 겹치게 시키시는거 같은데.. 저는 이게 맞나 싶습니다..
과제에 맞춰서, 아예 쌩뚱맞은 다른 분야 연구를 시작하려니.. 다시 처음부터 공부해야 해서 석사 재입학한거 같네요..
너무 감정적으로 푸념이 길었는데.. 선배님들 현 상황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원래 이런건가요ㅜ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10.12

분야 겹쳐도 석사는 의미없음. 뭘하든 찍먹임 석사는

2025.10.13

석사과정은 연구 주제에 선택지가 없는 경우도 많아요
그리고 기간도 짧아서 찍먹할수밖에 없구요

2025.10.13

취업에는 오히려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2025.10.13

전 아직도 찍먹중인 교수입니다. 남들보면 어떻게 저걸 다 하지? 하는데 진짜 찍먹으로 아는척하며 살고 있습니다.

2025.10.14

석사과정은 과제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여러 분야를 경험할 수 있음. 그러나 그 과정에서 연구자로서의 훈련, 주제에 대한 이해, 문제 해결 능력이 길러진다면 이는 훗날 큰 자산이 됨.
따라서 석사 논문 자체보다,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며 ‘나에게 진짜 흥미로운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 더 중요함.
이 경험들을 엮어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융합적 통찰을 얻은 연구자”라는 서사를 만든다면, 석사 2년은 충분히 의미 있는 시간으로 남게 될 것임.

2025.10.15

원래 그래요. 석사는 또 금방 졸업입니다. 하고 싶은 연구 주제는 박사과정에서 하세요. 근데 박사과정도 예산 때문에 하고 싶은 것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말 하고 싶은 거 하려면 박사 졸업하고 프로젝트 돈 따와서 하세요. 그때쯤 되면 학생도 시켜야 하니 머리 좀 아프겠습니다만~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