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부정적 감정에 대응하기.

2025.12.06

0

574

1. 약을 먹기. 약을 꼭! 먹기. 약 만한 사기템이 없습니다.

2. 불안은 해야 할 것을 못하고 있을 때, 우울은 하고 싶은 것을 못하고 있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늘 그렇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3. 그러므로, 불안과 우울은 다릅니다. 하지만 통제감이라는 측면에서 묶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생리적으로는 더 엮이긴 합니다.

4. 정말 우스운 것이라도 괜찮습니다. 내가 무언가를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느끼기 위한 활동을 해주십시오. 전반적으로 정신건강을 지키는데 훌륭한 행위입니다.

5. 지금 실제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공포고, 지금 실제하지 않는 것을 두려워하면 불안입니다. 불안이든 공포든, 그것이 나를 좆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면, 손발 담그는 것부터 시작해봅시다.

6. 대상이 너무 강해서 도저히 이길 수 없다면, 공포스러워합니다. 대상이 좀 할 만해 보이면, 분노합니다.

7. 엄밀히 하자면, 위 두 감정은 투쟁-도피 반응의 결과일 수도 있고, 투쟁-도피 반응의 원인일 수도 있으며, 원인과 결과 모두 일 수도 있습니다.

8. 혐오는 공포나 분노가 아닙니다. 혐오하는 대상은 가까워지는 것 자체가 위험한 것입니다. 할 만한지 아닌지 재보는 과정 자체가 없습니다. 인간은 먹으면 죽을 수도 있는 것들의 특징에 대해서 혐오의 설정값을 가지며 태어납니다.

9. 연구를 하다 보면 공포, 분노 그리고 혐오를 느끼고는 합니다.

10. 그리고 이것들에 의해서 각성arousal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11. 각성이란 주의의 집중적인 할당입니다.

12. 다시 말해서, 각성이 일어나면 앞만 보는 경주마와 같이 변합니다.

13. 극심한 두려움으로 인해서 각성이 일어나면, 흔히 그것을 패닉, 공황 발작이라고 합니다.

14. 원인과 양상은 다양하지만, 사고가 온통 생존(내지는 죽음의 공포)으로 몰리는 공통점이 존재합니다.

15. 그래서 공황 장애 환자에게는 죽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도 실제로 죽지 않는다는 생각을 최대한 하라고 하기도 합니다.

16. 이러한 공황 이야기까지 갈 것도 없이, 발표 불안은 많은 대학원생, 심지어 교수들까지도 겪고는 합니다.

17. 발표 불안 역시, 발표를 할 때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 지에 대한 불안함으로 각성 되어 일어나는 일입니다.

18. 이에 대한 두 가지 해결책이 있습니다.

19. 내 발표는 괜찮다고 생각하기. 실제로는 준비를 열심히 해서 이런 믿음을 가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억지로 빨아주는 분을 옆에 두고 계시면 좀 낫습니다.

20. 중요한 발표 이전에 미리 깨져보기. 깨져도 별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학습해야 합니다.

21. 극단적인 해결책으로 각성으로 인한 주의 집중이 안 일어나게 하면 안되냐고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22. 전두엽을 좀 주무르시면 해결되긴 할 겁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