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쪽이고, 내년에 정부선정 ai대학원 10곳 중 한 곳 석사 입학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는 석사만 하고 국내 취업 후 돈 좀 모으고, 미박까지 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아직 유학은 먼 미래의 일이라 생각해서, 정확한 과정이나 방법 등은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준비 시작에 앞서서 제가 미박 자체를 고려해도 될지 여쭙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고민이 되는 부분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가정형편 - 학사+석사 모두 장학재단 대출로 다녔습니다. - 따라서 빚이 엄청 많은 상태이고, 가정형편이 좋지않아 석졸 후 취직을 해서 일단은 개인 빚을 갚은 후 부모님 빚을 조금 갚아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 약간 정보를 찾아보니, 미박의 경우 초기 비용 외에는 크게 돈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상황에서 유학을 준비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나와 가족에 있어서 이런 선택을 하는게 위험한 선택이 아닌지?)
2. 나이 - 석사 2년 재학하면 졸업 나이가 30입니다.(만나이X) - 1번의 이유로 인하여 석졸 후 바로 국내 취업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 취업 후 한 2~4년 직장을 다니고 35정도에 해외 박사 유학을 고려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나이가 많지는 않은지, 박사 졸업 후 해외 및 국내 취업에 있어서 나이 영향이 없는지) - 그리고 제가 여자라.. 늦게 결혼할 생각을 하고 있기는 한데, 박사까지 하면 결혼을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혼할 재산도 없고, 부모님 노후도 안되어있는 상황이라 제가 다 책임을 져야하는데. 이렇게 박사까지 해버리면 커리어적으로는 좋겠지만, 이렇게 살아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3. 박사 진학 목적의 불분명 - 제 생각에 제가 박사 진학을 고려하고 있는 이유는, 최종 목표가 해외 취업이어서 인 것 같습니다. 포닥은 아직 생각없고, 취업이 목표입니다. - 처음엔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목표여서 공부를 시작했고, 공부를 하다보니 깊게 파고드는 것이 재미있었고 무엇보다 학부생때 제가 한 프로젝트들을 논문으로 작성해보고. 그러면서 연구에 눈을 뜨게 된 것 같습니다. - 아직 석사 시작도 안한 새내기라 연구가 잘 맞을지 여부도 모르는 상태에서.. 물론 이런 생각이 시기상조일수도 있습니다. - 연구가 재밌고.. 무엇보다 전문가가 되어서 돈 많이 벌고 싶습니다...
4. 국내 박사? - 제가 진학할 곳이 SKP가 아니라 국내 박사는 좀 애매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석사 졸업 후 SKP 박사로 가기에는.. 동종업계에서 눈치가 보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1과 2의 이유 + 석사과정이 SKP가 아님. 의 이유로 국내 박사는 진학을 고려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연구가 잘 맞는지? 영어실력은 되는지? 유학을 갈만한 실력이 되는지 등은 제가 석사 입학 후 결정되는 문제 같아서 제외했습니다. 위의 조건과 상관없이 제 실력이 되지 않으면 의미없는 질문들인건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미래에 이정도 생각을 하고 움직여도 되는 것인지.. 현실적으로,, 특히 돈과 나이 문제 관련해서 질문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6개
2024.12.16
현재 미국에서 박사를 하고 있는데 초기자금이 한 2000만원정도 든거같아요. 당연히 합격전에도 영어시험 비용, 지원비용 합쳐서 500넘게 들었구요.
취업하시고나서 대출도 갚고 한..5000만원정도는 언제든 사용하실 수 있게 돈을 모아두는걸 추천드립니다.
미국 박사동안 받는 월급은 모으는게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한국에 비해 조금 여유로울 수 있지만, 한국처럼 잦은 외식은 어렵고, 주변사람들도 한달에 한두번정도도 많다고 생각하시는분들도 많으시니까요.
그리고, 미국 박사에서 갑자기 큰돈을 써야할 때도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병원과 관련해서는 아시다시피 보험 커버가 한국처럼 잘 처리하지 않아서, 사비로 써야할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학생 보험이 되면 좀 낫지만요. 이것도 학교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미국 박사를 합격하시면 차를 꼭 구매해야하는 지역이 될 수 있으니, 어느정도 이상의 여유금을 준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생각엔 부모님이 건강하시고 일하고 계시다면 경제 상황은 나중에 바뀔 수 있습니다. Reddit이라는 사이트에 phd 그룹 들어가시면 박사를 30대 40대에 하시는분들 많습니다 아무래도 학문에 열정이 있는분들이다 보니 성공해서 부모님 돕는게 맞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오래하시려면 본인만의 가치관과 건강만큼은 절대 잃지 마시구요 연구분야의 up and down cycle은 아무도 예측할수없지만 지금까지 고민하시는 것들 보면 잘 살아오신 것 같습니다. 응원합니다.
2024.12.16
대댓글 2개
2024.12.16
대댓글 1개
2024.12.16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