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미국 대학원 리스트업

2025.12.08

8

285

안녕하세요 수도권 대학 재학중인 3학년 소프트웨어학과생입니다. 저는 2027년 대학원 입학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제 내년이면 지원이라 천천히 대학 리스트업을 하는 중인데요. 어느 대학교가 안정인지, 상향 하향인지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제가 상위권 대학을 나왔으면 오히려 겁 없이 지원했을 것 같습니다. 현재 학부 대학에 자신이 없어서 고민이 더 많아지는 상황인데요 ..
논문 작성은 아직 없고 가지고 있는 건 여러가지 프로젝트와 외국 대학교 연구실에서 3개월 간 연구 인턴 경력이 있습니다. 학점은 4.15/4.5 이구요.

저도 알고 있습니다. 미국 대학 이름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 한국 대학의 순위가 지원에 의미가 없을 수 있다는 것. 하지만 어떡하겠습니까.. 인간은 욕심의 동물 .. ㅜㅜ 아무래도 좋은 대학에 가고 싶습니다.
저랑 비슷한 상황에 계셨던 분들은 어느 기준으로 대학을 지정하셨나요? 저는 석사를 두번 할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5.12.09

학부도 자신 없다고하고, 학점도 인상적이지 않구요. 논문 작성 경험도 없고.... TOP50도 붙을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드네요.

대댓글 1개

2025.12.09

ㅜㅜ 네..

2025.12.09

일단 스펙을 보면 박사는 힘들것 같고 석사라도 지원해보세요.
윗 댓글이 말하신것처럼 학점도 인상적이지 않고 연구 경험도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서 정량적으로 보여줄수 있는게 없어 보여요.
현재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가능할 법한 조언을 해드리자면
1. GRE준비
박사는 GRE를 보통 안보는데 석사는 highly encouraged or required 한 경우가 많거든요. 보통 학점이 애매하면 높은 GRE 점수로 커버할수는 있을거에요.
2. 학점 관리
지금이라도 전부 A+ 받는다는 마인드로 4.2 까지는 끌어올려보세요. 그리고 그걸 바탕으로 SOP나 PS에 언급하는 식으로 작성해보세요.
3. 한국 학벌
SKP 아니면 교수님들 한국 학벌에 대해서 모르고 알려고 하지도 않아요. 이건 걱정 안해도 될거 같아요.

석사가 목표라면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준비하면 할수 있고 박사가 목표라면 한국에서 석사를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대댓글 1개

2025.12.09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다이렉트 박사보다는 석사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준비해보겠습니다

2025.12.09

같은 학과로 동일 학위 2개는 일반적으로 허용 안해줍니다.
만약 석사 취득 후 같은 과로 석사 재지원할 경우 어드미션 안나올 수도 있고, 학교에서 어드미션 주더라도 비자심사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댓글 1개

2025.12.09

아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25.12.09

석사 두번은 비추입니다. 다이렉트 미박이면 볼게 학점 + 추천서 + 연구실적(있다면) + testscore(gre, toefl) 인데 다박이면 최대한 포텐셜을 평가하려고 하기때문에 t30정도 벗어나면 거진 운싸움입니다. 그럼에도 하실수 있는건 딱 정해져있습니다.
1. 학점 최대한 잘 취득하기 2. 연구실적 쌓기(연구실적 쌓으면 좋은 추천서도 딸려옵니다) 3. testscore 기준 넘기기
학부는 snu 아니면 큰 의미 없는거같습니다.

대댓글 1개

2025.12.09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