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미박) 자대 석사 vs 타대 석사 고민

2026.02.08

4

288

안녕하세요. 이제 4학년으로 올라가는 학부생입니다.
미국 박사과정 진학을 목표로 석사 진학 방향을 고민하고 있어 조언을 구하고자 글 남깁니다.

대학: 지거국 (부/경)
학점: 4.0 / 4.3
어학: 토플 105
학연생 1년
공저자 논문 2편
학부 졸업 전 1저자 논문 게재도 목표로 준비 중입니다.

현재 자대에서 학부연구생으로 활동하고 있고, 지도 교수님께서 연구 지도도 굉장히 잘 해주시고 전반적인 서포트도 적극적인 편입니다. 자대로 진학하게 되면 학석사 연계로 1년 반 정도의 기간으로 석사를 마칠 수 있습니다.

타대로 진학하게 된다면 spk가 목표이긴 합니다. 하지만 연구실에 적응하는 시간도 걸릴 것이고 연구실 분위기나 교수님의 지도 스타일이 불확실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성과를 얼마나 낼 수 있을지 도박적인 요소가 존재할 것 같습니다. 학교 네임 밸류나 추천서 파워의 면에서는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자대 석사로 진학해서 안정적인 환경에서 연구를 이어가며 논문 실적을 최대한 쌓아 미박을 준비하는 것이 나을지, 아니면 타대 진학을 염두에 두고 인턴도 경험해보며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어느 쪽이 더 합리적일거라 생각하시는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6.02.08

spk교수님이 네트워킹이 많으시고 본인의 미박을 전적으로 서포팅해주시지 않으면 굳이 도박하실 이유가 없지않을까요?
자대에서 논문작성까지 할수있는게 확실하다고 생각되면 그길로 가시는게.. 그리고 spk교수가 굳이 2년만 있다갈 글쓴이분의 앞길을 위해서 노력해주실 이유가 없기도합니다. 간혹 그런분들도있지만 흔하다고 보기는어려울것같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6.02.08

이런 상황에선 윗 분 처럼 제 의견도 자대로 진학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미 논문 작업을 진행중인 상황에선 굳이 타대로 옮길 필요 없단 생각이고 안정적으로 실적을 확보하는게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지인 기준으로 10명중 9명은 자대 학석출신 입니다.

학교 네임 밸류나 추천서가 장점이라고 하는데... SPK교수라고 추천서가 무조건 파워가 있는건 아닙니다. 석사까지 하시는 상황에선 학교도 실적과 연구방향보다 덜 중요하다고 생각되구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