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안녕하세요. ssh 학부생이고 약물전달쪽으로 대학원을 알아보고 있는 학생입니다.

2021.08.27

4

932

우선 제가 가지고 있는 스펙부터 말씀드리면
취득학점은 97/130. 학점은 4.11/4.5, 전공은 4.37/4.5이고 영어성적은 TOEIC 980입니다.
랩 생활은 현재 자대 랩실에서 하고 있는데 들어온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은 주시는 논문 읽고 공부하고 있고 아직 실험에 참여해보진 않았습니다. 학기중엔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사실 학점이 높은 것도 좀 아깝긴 하고 제 미래를 위해서라도 spk 랩에 진학하고 싶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기 랩실에서 하고 있는 분야가 제 관심분야와 일치하고 있다는 것도 사실이고요. (spk에 진학하고자 하는 랩도 publication을 보니 비슷한 분야이긴 합니다.)

그런데 이제 고민이 자대 학석연계를 통해 빠르게 졸업을 할지 타대를 지원해볼지입니다.
지금있는 랩실 교수님도 은근히 제가 학석연계를 하셨으면 하시고요.
그런데 저는 가능하다면 학석연계를 신청해놓고 spk를 지원했다가 spk에 붙으면 학부 졸업 후 대학원 자퇴를 하거나 학석연계포기 등을 통해 spk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현실적으로 제가 생각하고 있는 plan이 가능할까요? 이런식으로 하면 사실 지금있는 랩실 교수님이 굉장히 화나실거 같기도 하고 좀 좁은 분야라 이렇게 했을 때 나중에 학회나 이런데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ㅠㅠ

아니면 자대에서 석사까지 졸업하고 해외스쿨로 박사유학하는 것도 생각중에 있습니다.
선생님들이라면 저와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 어떻게 선택하실지 궁금하네요..
(글주변도 없어 너무 두서없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1.08.27

진로를 결정하실 때는 항상 학위과정 후 어떤 코스로 가실 계획인지 대략적으로라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SPK로 가는 것이 아니라, 'SPK 석박-해외포닥' 과 같이 그 이후의 대략적인 플랜도 생각하면서 움직여야 합니다. 중간에 계획이 바뀔 수도 있겠지만, 학위 이후의 플랜에 따라 현재의 대학원 선택 기준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연구실 컨택시 면담할때도 이러한 기준에 따라 지도교수가 학생에게 부여하는 프로젝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박사 생각하고 계신다면 석사 입학 전에 1) 지도교수님께 미리 유학 계획을 말씀드리고 2) 석사 간 중 성과를 낼 수 있는 연구실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연구실에 해외 유학으로 이어진 졸업생이 있을 경우 좋습니다. 현재 계신 연구실 지도교수님과 진로에 대해 이야기 해보시고, 본인이 석사 기간 중 마무리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있는지, 지도교수님이 유학준비를 도와줄 의향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그렇지 않다면 유학 준비에 적극적인 다른 랩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2021.08.27

ssh 좋은 랩이면 석사하고 유학갈꺼면 굳이 skp 갈 필요가..
학석 연계를 하든 연계 안하고 그냥 full로 기간 채우면서 논문을 만들던지 하는 선택지를 다 포기하고 skp 가는게 과연 나을지는 모르겠네요. 타대에서 skp 가면서 석사에서 주저자 논문 쓰는 케이스가 몇이나 되겠어요?
윗 댓글이 맞습니다.
박사를 할껀지 안할껀지 정하고 하면 어디서 할껀지를 정하고 그것에 맞춰서 랩을 골라야지요.

2021.08.27

석사만 하고 해박 갈거면 학부연구생부터 쭉 석사까지 해서 1저자 논문을 낼 확률을 높이는게 더 좋음. 나도 SSH졸업생인데 석사때 논문 내고 해박 간 경우 몇분 봄. (박사까지 국내에서 한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