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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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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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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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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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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닥치고 다녀라? 다른곳도 그렇다? 당신같은 사람들때문에 사회가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다 그런 상황이면 누가 머라합니까. 0.33 사태만 보더라도 글은 읽은건가요? 기득권의 사다리 걷어 차기 이야기중인데 본질 파악부터 다시하시길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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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대학원생의 번아웃
2021.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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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 과정 수료 후 사업팀 연구원으로 일하다가 교수들(특히 연구교수들)과 트러블 생기고 혼자 업무 처리하다가
계약 기간 못 채우고 연구원 그만 둔 뒤에 의욕 상실로 2년 째 아무것도 안하는 동료가 있음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하기엔 주말에도 연구실에 나와서 뭘 하기는 함 (뭘 하는지는 모르겠음)
지도교수는 이 동료가 논문을 정말 잘 쓰고 싶은 욕심에 진도를 못나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미팅 때마다 적당히 힘 빼고 쓰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사실 공부 자체를 안 하고 있는 것처럼 보임.
학위 받으면 뭐하겠냐, 교수되고 싶은 생각도 없다, 뭘 하려면 우울해진다라고 하면서 시간만 보내고 있음.
미팅 때 이런저런 걸로 논문 쓸 거다라고 하면서 자료도 제시하기는 하는데 결과물이 안 나옴.
나는 심리상담이라도 받으라고 권하고, 차라리 연구실 오지 말고 학교 밖에서 장기간 쉬다 오라고 해도 들을 생각을 안 함.
앞으로 몇 년이 지나도 이런 상태일 거 같은데, 이런 경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냐?
모른 채 하기에는 그간 같이 보낸 시간이 많아서 계속 마음이 쓰임.
나는 다음 학기에 졸업이라 동료를 볼 날이 많이 남진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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