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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인생기면 자위 안 하겠죠?
SKP학생인데, 왜들 그러고 사는지
10 - 교수님, 옮길 수 있을 때 옮기세요. 밤 늦게까지 불켜놓고 유튜브나 게임하거나 노가리나 까고 있겠죠. 아무리 가르치고 조언해도 학생들이 받아들이질 않으니 답이 없습니다. 가르침도 준비된 사람만 받을 자격이 되는구나 하는걸 깨달았습니다. 성인이고 무려 대학원씩이나 다니는 고학력자(?)들에게 무언가를 강제로 시킬 수도 없고요. 당근만 받아먹고 채찍은 그냥 피해버리면 그만이더라고요. 그렇다고 인건비를 줄이거나 안 주면 당연히 대학원 진학 자체를 안 할테고요. 노답입니다 교수님. 옮길 수 있을 때 옮기세요.
내가 꼰대가 되고 있는 건지, 아니면 내 학생들이 못난 것인지
19 - 되겠냐??
박사 3년만에 졸업
13 - 학계에서 이야기할땐 대학원을
일반 사람들에게 이야기할땐 학부를 얘기하죠
학교 어디 나오셨어요? 라고 물어보면 뭐라 답하나요?
8 - 물론 교수님은 내심 싫었을수도 있었겠지만
「큰 실수」 「아주 무례한」 「불쾌한」 하고 난리칠 정도의 큰 일도 아닐듯...ㅋ
교수님께 큰 실수를 하였습니다,, 어떡하죠
7 - 편애를 하면 좋지 않죠. 좋지 않은데…
일단 연구과제 B는 그 학생이 제안서를 쓴 게 맞다면 그 학생이 하는 걸 딱히 편애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뭐, 이미 따놓은 당상과도 같았으면 모를까 심지어 열심히 하지 않는 학생 때문에 곤란한 상황이었는 걸요.
원글자가 나서서 제안서를 쓰지 않은 이유는 뭔가요?
이미 하고 있는 과제가 있어서?
아니면 이미 하고 있는 동기가 있어서?
하고 있는 과제의 자료가 그 학생처럼 논문 4개 정도 쓸 정도로 쌓이지 않은 건 과제가 별로여서일까요?
아니면 운이 없어서?
과제 C까지 가져 가는 것 때문에 더 ‘편애’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이건 교수님께서 이미 B랑 C를 묶는다고 마름을 먹은 지 좀 되신 것 같네요.
이게 사실 맥락도 중요한데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연구 토픽, 또는 과제가 4-5개 정도인지, 10개 정도인지, 그도 아니면 20개 정도인지, 이런 상황도 나름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한 20개 되는데 중요하게 미는 과제가 덜렁 세 개라면, 뭐, 정말? 그럴까 싶긴 합니다.
다른 랩실도 특정 학생 편애하는 하는 경우가 대다수인가요?
7 - 개같이 굴리려면 젊은 사람이 들어와야 함.
하브넷 - 국립대 교수 채용 경력 점수 의문점 ㅋㅋㅋㅋ
8 - 이런 논쟁이 일어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학교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학교의 성격이 다르다 보니 학부 입시 방법 (수시 대 정시)이 다르고 그에 따라 출신 고등학교 (일반고, 다사고, 영재교 및 과학고) 분포도 많이 다르죠.또 위치가 다르다 보니 선호도에 따라서 누구한테 물어 보느냐에 따라 그 대답이 굉장히 달라지죠.
이건 자대 대학원 진학 비율하고 타대생 구성 비율 (예: yk 대학원, 또는 ssh 대학원에 재학 중인 UDG 학부 출신, 역으로 UDG 대학원 재학 중인 yk, 또는 ssh 학부 출신) 정도를 비교하면 이공계 학부생이 생각하는 대학원 선호도는 따져 볼 수 있을 텐데, 이게 또 곧 수준은 아니죠.
학부를 비교하는 건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수시로 skp, ky 쓰고 ist로 추가로 쓴 과학고나 자사고 출신 학생은 ssh는 안 갈 것 같고 내신 2점 대에 정시파이터하는 학군지 일반고 출신 학생은 카포는 커녕 ist도 쉽지 않고 쓰지도 않습, 못 씁니다.
ist 대학원 수준?
7 - 그리고 교수들 이직 얘기도 곁들이는데 학생들이 학업 이외의 여건을 따지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게 교수 이직입니다.
본인의 선호에 더해서 가족의 선호까지 더해야죠. 여기에 덧붙여 결정타는 자녀 초중등 교육. 연구 환경, 학생 수준, 경제적 조건만으로 결정되는 게 아니란 얘깁니다.
ist 대학원 수준?
11 - -----------정리--------------
학부 입결: y k s h u s g d
연구력/대학랭킹: y s k h u g d
인지도: y k s h s u g d
교수 정주여건: y k s h s u g d
ist 대학원 수준?
8 - 네 대체로 유니스트를 좀 더 위로 봅니다
ist도 다 같은 라인이 아닌건가요?
8 - 고등학생 입시 사이트도 아니고 이런글 올라오는 것도 어이가 없고 그 와중에 유니훌리들이 후다닥 유니가 더 좋다고 주장하는 것도 어이가 없고
ist도 다 같은 라인이 아닌건가요?
11 - ist 셋 다 도토리 키재기 비슷한 수준이에요. 세 학교간에 급간따지는건 처음 보네요. 성대 한양대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봅니다.
ist도 다 같은 라인이 아닌건가요?
8
우물안의 개구리
2024.03.08

나는 지방대 석사 당시 우리 실험실 포닥이 최고인줄 알았다. 자료정리 능력, 실험적인 테크닉, 실험결과에 대한 discussion, 실험설계능력 등등 여러므로 뛰어나다고 생각했다. 여태까지 내가 본 사람중에서 최고였다.
그러다가 spk에 박사로 입학 했다.....거의 야생이었다. 나는 놀랐다. 내가 졸업한 석사랩 포닥분은 그냥 평범한 수준이었다. 거기 잘하는 박사과정생과 포닥들은 진짜....달랐다. 머리속에는 진짜 이사람이 모르는게 있나 싶을정도로 아는것이 많았고 일처리 속도와 양은 진짜 넘사벽이었다. 심지어 잏도 빡시게 막하는게 아니였다. 중간에 점심먹고 운동도 갔다가 설렁설렁 하는것처럼 보였는데 만들어 내는 결과의 양은 어마무시했다. 너무 충격과 공포였다. 물론 나도 곧 적응했다. 그 적응하는 동안 노력을 많이했고 나의 실력은 엄청 상승했다.
포닥을 다르곳에서 하고 현재는 기업에서 일하는데 또다른 괴물을 만났다. 특히 현재 일하는 기업의 선임연구원분은 기본적인 output이 더더욱 넘사였다. 진짜 무서웠다. 과연 미국, 일본, 유럽에는 어떤 괴수들이 득실거리며 그 괴물들이 전세계를 주물럭거리고 있을지 가늠조차 하기 힘들었다.
천외천 즉 하늘위의 하늘이 있다. 어느 집단이든 뛰어난 사람은 있다 하지만 금붕어도 어항에서 크는데 한계가 있지만 큰 물로 가는 순간 크기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자신이 있는 집단의 수준과 크기가 중요하다. 집단의 크기가 크고 수준이 높아지면 본인도 거기에 맞춰서 올라가게 된다. 기회만 있다면 미국 유럽 일본으로 무조건 가서 공부하길 바란다. 그쪽은 노벨상 수상자들과 각종 명성있는 상의 주인공들이 있는곳이다. 그들과 같은 공간에서 있는것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동기부여이다.
동네 골목대장은 절대 마이크 타이슨을 이길 수 없다. 여러분들은 골목대장으로 만족할건지, 아니면 더 큰곳에서 나와 세계를 호령하는 복싱 챔피언이 될건지 잘생각해보기 바란다.
뒤쳐지고 있는 나를 위해 김GPT 28 8 2743
불행한삶을 살았습니다 김GPT 7 6 1824
이공계 랩은 모두 이런가요? 김GPT 14 20 4604
노력 많이 했습니다 김GPT 0 3 508-
33 2 3399
내가 글을 정말 못쓰는구나..... 김GPT 37 8 5709-
0 7 609
타대진학은 꿈도 꾸지않는게 맞을까요? 김GPT 4 22 2822
굳이 열심히 해야 할까요? 김GPT 12 13 2817
내 석사생활 참 많은일들이 있엇네요^^ 명예의전당 196 34 64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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