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삼성전자 학사 취업 vs 미국 대학원 AI 랩실

2024.05.08

27

6505

안녕하세요,
이번에 미국 학부 졸업하고 삼성전자 dx부문에 s직군으로 정직원 합격한 졸업생입니다.
졸업하기전에 재밌을 것 같아 일하던 학교 랩실에서 대학원 펀딩을 약속받게 되어, 원래 가려던 삼성전자와 고민중입니다.

정말 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두가지 길이 너무나도 팽팽하게 저에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는, 두가지 모두 힘든길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처음으로 제 고민을 나누고 싶고 며칠째 고민이 되어 잠이 안와 두서없이 이렇게 글을 씁니다, 많은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미국 학부 이름을 언급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미국 대학원 us ranking 기준 computer science 7위권이내)

제가 학부생동안 그래도 나름 많이 공부한 분야가 AI/ML/DL 인데, 다들 아시다 싶이 이 분야에서 학부생이 역량을 발휘하기에는 힘들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랩실에서 재밌게 일했고, 랩실의 훌룡한 박사분들을 많이 뵈었고 그분들 처럼 성장하고 싶은 마음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 정직원 (cl3)로 들어가게 되면, 학부생은 자기가 원하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확률이 적다고 들었습니다, 기업은 그런곳이 아닐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이부분이 많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고, 반대로 대학원으로 가게되면 논문을 쓸 기회와 (진행중) 전문지식을 함유할 수 있게 되는 기회가 혹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외의 대학원 단점으로는, 미국유학이 주는 변수와 삼성전자라는 (제가 좋아하는 갤럭시사업부) 제 꿈의 기업에 다시 기회가 있을지 모르는 것에 쉽게 포기가 안되는 상황입니다. 주변 말로는 블랙리스트에 오른다는 말도 있구요..
그리고, 삼성전자에서 배우는 것도 많을 것 같고 가치도 클수 있다는 생각도 있습니다. 제가 25살로서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것에 대해 주변에서는 의견이 분분하더라구요 (공부할수있을때 하라는 말 vs 돈벌어보는 경험도 중요하다는 말). 직장생활에는 자신이 없기도 합니다.

또 추가적으로, 저희 랩실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AI 를 바탕으로 로봇에 application을 둔 랩실인데. 교수님과 사람들은 저의 기준에서 존경스럽고 매우 닮고싶은 사람들 입니다. 하지만, 로봇field가 취업에 있어서 문이 좁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랩실에서 박사로 저를 2년후에 받아줄지는 미지수 이구요, 당연히 제 퍼포먼스에 따라 달라질겁니다.

등등, 너무나도 두서없는 한명의 고민많은 졸업생이야기를 들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어쩌면 그냥 한명의 푸념일 수 있으니 따끔한 조언을 해주셔도 좋구요. 혹시 읽으시면서 여러관점에서 의견이 있으시면, 아무 말씀이여도 좋으니 남겨주시면 대단히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7개

2024.05.08

삼성요
일해보고 안맞으면 그때 대학원 다시

대댓글 1개

2024.05.08

의견 감사합니다!

2024.05.08

미국 ECE 박사 중입니다. 미국 대학원 진학을 하게 되고 몇 년 뒤에 이런 고민을 했다는 것이 어이없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 입니다. 솔직히 미국에서 학부를 다녔는데 이런 고민을 한다는 것이 이해안되기도 하네요 미국 대학원 진학 추천드립니다

대댓글 1개

2024.05.09

말씀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대학원 진학을 석사 진학으로 생각해도 될까요?

2024.05.08

닥 대학원이요. 삼전 학사는 들어가기 쉬움요; 제 주변에 잘하는 애들은 다 네이버같은 아이티기업 가지 대기업은 애매한 애들이 갑니다. 두 곳 인재풀의 수준차이가 많이 나 보이네요

대댓글 1개

2024.05.09

사실 채용난이도는 일반화 하기는 어렵고 부서마다 다르죠. 삼전의 채용량이 당연히 네이버나 아이티기업보다 훨씬 크니까 편차도 클수밖에 없습니다.
SR와 같이 특정부서는 들어가기 쉽지않죠.

2024.05.08

저도 학부 유학생입니다. 부러운 고민이네요 삼성에서 일해보시고 그래도 미련이 남는 다면 그때 다시 대학원을 진학하시면 어떨 까 싶네요.
물론 그러면 나이 문제도 있을 수 있지만 아시다시피 미국은 박사 나중에 하는 분도 많고, 이미 커넥션이 있으시니 나중에 들어오고 싶다면 다시 받아주실 수도 있을테고요.

아니면 미국에 남고 싶다면 대학원 쪽으로, 한국이 좋으시면 삼성 쪽으로 가도 좋으실테고요.

어느 선택이든 좋은 선택이니 너무 스트레받지 않으셔도 좋을 듯 합니다. 먼미래에 뒤돌아 보실 때 후회가 덜 남는 선택하길 바랍니다!

2024.05.08

삼성 가지마..

2024.05.08

미국에서 마저 박사 나오면 삼성에서 알아서 모셔갈 겁니다.. 국내 출신하고 직급이 같더라도 계약연봉 제시하는 테이블이 완전 달라요... 무조건 대학원 추천입니다. 그리고 학위가 달라지는 경우에는 입사 취소해도 블랙리스트 그런거 없습니다.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퇴사자를 다시 받지 않지만 그거는 동종업계로 이직했다가 얼마 안된 경우이거나 학사로 나간 사람이 다시 학사로 취업을 시도할 때 얘기에요. 학위를 취득하는 경우에는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 입니다.

대댓글 1개

2024.05.09

말씀 감사합니다. 제가 반만알고 있었군요. 그리고 저는 박사 진학이 아니라 석사진학임을 알려드리고 싶네요..!

2024.05.08

힘내시기를 기원합니다.

2024.05.08

삼성가기 아까워보입니다

2024.05.08

둘다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해요!
다만 여기는 석박사분들이 많아서 편향된 의견일 수 있으니 학사로 취업하신 분들 말씀도 꼭 들어보세요!

2024.05.08

미국 top 7 cs에서 석사 나오면 그 이후에는 삼성 연봉이 쥐꼬리로 보일걸요? 무조건 미국 가세요.

대댓글 1개

2024.05.10

동감입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일할 길이 열릴 수도 있는데 왜 여기를..

2024.05.09

사실 타대학들은 워낙 탑대학이고 학부도 강한곳들이니.. 추측하건데 UIUC 혹은 Gatech일것이라 판단됩니다.
둘다 CS프로그램자체는 학부 내에서도 강력한 편이지만, 주립대 특성상 그 명성이 대학원만큼은 사실 아니라서 더욱 고민을 하시고계실것 같네요.
위에서 언급하신것처럼 생각보다 대학원 나오면 길은많이 열려있습니다.
저도 UIUC에서 좀 있었는데, 두학교 모두 학부/대학원생중 한국인들 정말 많으니 한번 조언 구해보세요. 저도 개인적으로 두 학교에서 MS든 PhD든 나오면 시야가 훨씬 넓어질것이라 생각합니다.

2024.05.09

공학 탑10 학교에서 졸업하고, 대기업에서 오퍼를 받아 갈지 대학원에 갈지 고민하다 대학원으로 왔습니다. 캠퍼스 리쿠르팅도 많이 오던터라 제 주변인들은 대부분 삼성 엘지 등으로 갔는데요, 그들의 삶이 이따금 부럽긴 했지만 결과적으론 현재 삶에 만족합니다.
원래도 대학원에 진학하고 싶어했고, 선택을 하게 된 핵심적인 계기는 제가 연구하는 분야를 사람들의 편의와 이어주고 싶다는 것에서 나왔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박사2년차인 지금은 아직도 학계로 갈지 인더스트리로 갈지 고민이 되긴 합니다.
한국에서 대기업을 다니면 동년배 중 상위 5%엔 들테니 어깨에 힘도 올라가고, 찔찔거리면서 유학하다 갑자기 4500+@씩 받으니 삶이 윤택해지는게 주변인들을 통해 보여 부럽긴 했으나,
해외 탑 학부를 나왔다 해서 일을 잘하는지는 모르는거고, 잠깐 인턴했던 경험으로는 그 안에서 일하시는분들도 똑똑한 분들이 많아 취업을 하고말고가 중요한게 아니라, 그 곳에서 살아남아 임원까진 갈수 있냐를 더 봤던것 같습니다.

전 CS는 아니지만 ML/DL을 쓰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따금 ML/DL관련 잡포스팅을 보면 다 박사만 뽑더라구요. 아마 학사를 나와서 모바일사업부를 들어가는걸론 분야를 활용하긴 어려울겁니다.
물론 대학원 학위가 주체적인 삶을 살수있는 척도가 되진 않지만, 당장 돈이 궁하지 않고 분야에 욕심이 생기면 도전해도 좋다고 생각이 들기도 하며
또 동시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일하다가 대학원에 오는 경우가 있어, 일을 하면서 고민을 해봐도 틀리진 않겠다 싶습니다

대댓글 1개

2024.05.09

좋은 의견과 경험을 들려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배고픈 존 케인즈*

2024.05.09

서울소재 중상위 대학 교수입니다. 비슷한고민 했고 삼성 2년 다녔었고 박사 마치고 미국 빅테크 재직경험 있습니다.

글쓴이분이 제 동생이면 도시락싸들고 대학원 진학 후 미국 빅테크로 도전을 권할겁니다. 혹은 현재 상황에서 학부 마치고 미국 빅테크 아니면 스타트업을 권해 드릴겁니다.

이유는 삼성 한번 오시면 미국으로 복귀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국내 삼성에서 월급 받아보시고 미국에서 중견정도 취업한 동기들과 비교하면 연봉에서 자괴감 올꺼에요.

저는 그랬거든요. 근무환경도 미국이 훨씬좋고 페이스케일은 삼성에 비해 3~4배 정도 받았습니다. 이건 비교 대상이 아니에요. 그리고 국내에서 삼성은 위에서 말한대로 해외에서 학위하면 솔직히 입사난이도가 정말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성 오퍼 거절했다고 블랙리스트 이런거 없구요 오히려 석사하면 다시 컨택와서 모시러 옵니다 제가 경험자에요.

보통 이런글엔 님하고싶은대로 하라는게 제 중론인데 이건 진심으로 너무 좋은 기회를 스스로 콩깍지 심하게 씌어서 박탈하는 행위입니다.

대댓글 2개

2024.05.09

빅테크에서 한국 중상위권 대학에 교수로 오는거는 추천하시나요?

2024.05.09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024.05.09

본인 그릇에 맞게 가시면 됩니다

2024.05.09

삼전은 웬만하면 들어감. 나중에 미국가서 학위받고 연구실적 괜찮으면 더좋은 조건에 모시러 갈지도 모름

2024.05.09

미국.. 이건 무조건 대학원입니다. 이번 오퍼 거절한다고 삼성 못 가지 않습니다. 삼성에는 많은 사업부와 연구소 조직이 있어서 대학원 졸업 후에 다시 츄라이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때는 아마 더 좋은 옵션이 열려서 삼성 가고 싶지 않으실 겁니다.

2024.05.09

다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잘 읽어봤습니다.
혹시 다들 조금 오해하신 거 같아 정정하자면. 대학원, 석사진학을 의미하는 말이었습니다. 종종 박사로 오해하시는 분이 계시는 것 같아 언급드립니다. 댓글 남겨주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4.05.10

무조건 미국 대학원 가세요
상위권 대학이고 AI 관련 분야라면
삼전 취업같은거랑은 비교할만한 선택지가 아닙니다.

2024.05.12

다ㄱ후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