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S, K, P, Y, K, U, S 연구 퍼포먼스 비교 (Scival)

2024.07.16

32

17535

아래 글을 보고 궁금해서 퍼포먼스 비교를 다른 학교로 확장해봤음.
Scival에서 2014~2023 기준으로 scholarly output, citation per publication, FWCI, top 10% citation percentile, top 10% journal percentile을 비교해봤음.
정리하자면, 논문 질에서는 UNIST가 타 학교를 모두 압도하지만, 양에서는 교수 숫자를 생각하면 P나 K와 비교했을 때 교수당 논문수가 60~70% 수준임.
P와 K 비교 시 교수 숫자를 고려하면 교수당 논문 수는 동일한 수준이지만 질에서 P가 K보다 우위에 있음.
종합대학들인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는 논문 질에서는 오히려 서울대가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내나 양에서 압도적임.
종합적으로 판단컨데 P, K가 상대적으로 균형잡힌 실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며, U는 논문 질에 몰빵하고 있으며 종합대학은 질적으로 부족한 편임.

사실 저는 교수인데 막상 학계에 진입해보면 P랑 U의 인식차이는 매우 큰 편임. 산업계에서도 그렇고 학계에서도 마찬가지임. U를 폄하한다기 보다도 U의 논문 질적 우위는 학교의 특정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 전략과 해외 석학들 영입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며, 전체적인 학문 분야의 측면에서 볼 때 상당한 차이가 있음.

교수 입장에서 교수를 꿈꾸는 분들과 대학원 선택에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학계의 최근 돌아가는 상황에 대해 얘기를 좀 해주자면,
P는 최근 1조2000억원 투자가 확정되서 국내외 석학 영입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교수 지원도 많이 늘어남. 1조2000억원이 어마어마한 규모라 어떻게든 서울 쏠림에 대한 어느정도 방어가 되지 않을까 싶음.
Y, K는 최근 몇 년간 학교 랭킹 올리는데 상당한 공을 들였고, 그게 어느정도 반영이 되서 QS 랭킹이 많이 올라감. 사실 U보다 Y, K의 연구 실적이 최근 상당히 증가 추세라 skp에서는 Y, K를 경계하는 부분이 있음.
S 등의 종합대는 최근 무학과제 도입으로 인해 교수 TO가 일부 늘어남.
U는 최근 새 총장님 부임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U는 고질적인 예산 부족 문제가 있으며 교수 이직 이슈도 있음. 스타들이 많이 떠났음. 퍼포먼스 유지를 어느정도까지 할 수 있을지 궁금하기도 함. P같은 대규모 투자가 있지 않으면 쉽지 않을 것 같기도 함. 사실 아이러니하게도 gist, dgist에 비해서 교수 숫자가 훨씬 많은데 예산이 가장 적음. 국가 발전을 위해서 누가 과기부에 진정서라도 넣으면 좋겠음.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2개

2024.07.16

전체 분야에요? 엔지니어링만이에요? 종합대랑 과기원은 분야가 많이 다르지 않을지?

2024.07.16

아래 글 글쓴이입니다. 최근 YK에서 나오는 우수한 연구성과의 폭발적인 증가를 포함해서, 저도 똑같이 느끼는 최근 이슈를 잘 짚어주셨네요.

이 자료를 보다보면 씁쓸한 점이 있습니다.. 소위 우리나라 최고 대학교들의 FWCI가 1.4대인데, 이는 미국 전체 대학교의 평균 수준이라는거죠..

물론 citation이 모든 연구의 알파이자 오메가인것은 아니나, 이제 우리나라가 세계최고 연구 성과를 목표한다면 서로 줄세우고 누가 조금 더 낫냐 싸우기보다 다같이 으쌰으쌰 힘냈으면 좋겠습니다.

2024.07.16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이젠 연고 훌리까지 ㅋㅋ

대댓글 2개

2024.07.16

연고대한테 U가 비빌 수가 없는건데 자꾸 까부니까 까이지ㅋㅋ 질과 양이 모두 중요한건데 양이 ㅈㄴ 작으면서 질만 조금 높아봤자 누가 알아줌. 연고대도 스타교수들 일부만 추려서 그사람들 실적으로만 질적인 비교하면 U가 연고대 이길 자신있음?ㅋㅋ 양이 적고 질이 높은건 대단한게 아니다. 양 많고 질 낮은 곳에서 질이 높은것만 추리면 양이 적고 질이 높아지는거잖아. 양도 많고 질도 높아야 인정을 받지.

2024.07.16

? 칼텍 무시

2024.07.16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U 재학중인 대학원생인데,
논문 질 (high IF 저널) 때문에 죽겠습니다.

포닥이든 취업이든 세종이든 GPF 든 논문이 있어야 뭐라도 시도를 해볼텐데, 양보다 질을 우선시하는 분위기 + 교수님 성향때문에 논문이 하나도 없네요.

메인피규어 하나하나 작은논문으로 낼 수 있는데, 교수님이 절대 안내려고하네요. 그냥 무조건 쌓고 쌓고 쌓아서 높은데만 내려고해서 결국 저는 진짜 물박사만 될것 같아요.

정신적으로 너무 힘듭니다.

대댓글 1개

2024.10.12

논문을 못 쓰는게 물박이 아니라.. 좋은곳에 못내는게 물박. 논문을 못쓰면 박사자격이아예없지

2024.07.16

연구 분야의 귀천을 따질 수 없겠지만 저는 양치기보다 좋은 논문내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

2024.07.16

규모, 질 고려하면
u > y > k
인건 맞는것 같은데

대댓글 14개

2024.07.17

U의 규모가 작다고 생각하면 규모를 키울 생각을 하세요.
언제까지 규모대비, 학생수대비, 교수수대비 이런말 하려구요ㅋㅋ

2024.07.17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규모까지 고려하면 u>포>yk지 오히려 좋네

2024.07.17

호킹님 ㅋ 규모는 키우고싶다고 키울수 있는줄아시나ㅈ보내요.. 교수TO 학생TO도 학교맘대로 늘릴수 없어요 ㅋㅋ

2024.07.17

누가 몰라서 그럼?
허구한날 규모탓만 하면서 규모 고려하면 어디보다 낫네 어쩌네ㅋㅋ 규모2배늘리면 질은 그대로 양만 2배 늘거라 생각함?ㅋㅋ 규모큰 종합대가 질 낮다고 자꾸 내려치기 하는데 양이 많으니 평균질이 떨어지는거고 질높은 논문 (JCR 5%라든지 10%라든지) 갯수는 어차피 연고대가 U보다 훨씬 많이 낸다.

2024.07.17

교수 1인당, 학생 1인당 질높은 논문수가 중요한거지 질높은 갯수 자체가 뭔 소용임 ㅋㅋ

2024.07.17

교수1인당, 학생1인당하면 종합대가 당연히 불리하죠ㅋㅋ 문과라든지 그런곳에 있는 교수 학생이 전부 카운팅되는데ㅋㅋ 라이덴 랭킹에서 쓰는 지표인데요? 상위 x% 논문 갯수요ㅋㅋ 누구맘대로 그게 안중요한거가 됨ㅋㅋ

2024.07.18

1인당 GDP 1만불인 중국이 1인당 GDP 3만5천불인 우리나라보다 강대국이긴 해도, 개인의 소득이나 삶의 수준은 완전히 반대임. 마찬가지지.

문과는 핑계에 불과함. 그럴거면 의대나 의대와 협업해서 생기는 실적도 다 빼던가 ㅋ

2024.07.18

님이 U에 유리한 1인당 실적 가져오는거랑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실적수, 상위 x% 실적수를 제가 가져오는거랑 어떤 차이가 있죠?
꼬우면 둘다 이기세요ㅋㅋ
둘다 위면 뭐라하겠음
서울대가 연고대에 비해 둘다 위인것처럼요.
교수숫자 작고, 질을 추구하니까 당연히 질이 높은거고, 대신에 전체논문숫자라든지 질높은 논문 숫자는 연고대에 밀리는거임.
본인 유리한 지표 한두개 가져와서 잘난척해봤자 나머지 지표에서 전부 밀리는게 현실이죠.
백날 QS랭킹 의미없다, 의대빼라, 논문숫자 의미없다 이러는데 있는그대로 비교하면 애초에 상대도 안되는구만. 겨우 보정해서 1인당 어쩌고만 이길뿐ㅎㅎ

2024.07.18

호킹이 말은 그러면
연고대 보다 논문 수가 적은 모든 학교는 연고대 밑이네요??

2024.07.18

논문수도 낮고
상위 5% 논문 혹은 상위 10% 논문 수도 아래면
연고대 밑이죠
뭐 규모 ㅈㄴ 작게해서 평균질만 높으면 뭐함?
기업으로 예를들면 오뚜기랑
직원 50명 규모인데 평균 연봉은 더 높은 A기업하고 어디를 알아줌?ㅋㅋ
유니스트는 A기업인 셈이지

2024.07.18

연고대 보다 논문 수 낮고 상위 논문 수낮은 학교가 유니스트만 있다고 생각하시는거 같네요.. 잘찾아보세요 많아요
그리고 그런 학교가 연고대보다 낮은 학교라고 할 수 없는 학교 기관 많습니다

2024.07.18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실적수, 상위 x% 실적수 -> 아님. 대학평가도 대부분 논문당 피인용, 교수당 피인용 씀. 제일유명한 QS하고 THE를 보면 QS는 교수당 피인용만 반영하고 논문 수는 반영 안함. THE는 FWCI하고 이거 기반으로 교수1인당 상위10%논문수,교수1인당 논문수를 30.5% 반영하고, 논문수는 5%만 반영함.

교수숫자 작고, 질을 추구하니까 당연히 질이 높은거고, 대신에 전체논문숫자라든지 질높은 논문 숫자는 연고대에 밀리는거임. -> 그 성과를 인원수로 나눈 1인당 논문수가 결국 평균적으로 본인의 연구성과가 되거임. 내가 낼수 있는건 1인분의 성과 뿐이니까 그게 중요한거지. 아 본인이 이사장이나 총장쯤 되면 규모부심 부리는거 인정함 ㅋㅋ 다 본인 업적의 일부고 본인 권력이 미치는 조직의 규모가 본인의 권력이니까.

회사? 오뚜기는 모르겠고 맥락상 연봉 낮은 가상의 대기업이라고 가정하면, 대기업 장점은 고연봉+안정성인데 저정도 학교들이 망할일은 없으니 적절한 비유가 아님. 회사 규모도 이상하게 비교해놨네 ㅋㅋ 50명 기업이면 오뚜기하고 50배는 차이나겠구만.

사실 본인 소속 조직 1인당 지표가지고 부심 부리는 애들도 자기가 그만큼 안해놓고 그러는거면 추한데 1인당도 아니고 조직 전체 실적 양 가지고 부심 부리는건 진짜 그냥 중국애들이나 하는짓.. 심지어 거기 소속도 아닌데 그런다? ㅋ..

2024.07.18

QS랑 THE를 언급하시네요ㅋㅋ
그래서 U랑 Y가 QS 및 THE에서 어디가 더 높나요?
이러면 또 QS랑 THE는 중요한게 아니라 하시려나?
U가 밀리는 지표는 중요하지 않다하면 되고
U가 앞서는 지표만 의미있는 거라 하면
무적의 논리네요?ㅋㅋ
Nature index와 라이덴, QS,THE에서 전부 U가 Y에 완전 발리는데 아무튼 U는 Y위라니까요?ㅋㅋ 1인당 논문수가 앞서거든요.
이게 니들 논리ㅋㅋㅋㅋ

2024.07.18

본 글 자체가 연구 퍼포먼스 비교이고 QS THE에서 연구 퍼포먼스 관련 항목이 저거 뿐인데 어쩌라고 ㅎㅎ

2024.07.17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FWCI가 모순점이 꽤 큰 메트릭입니다. 좋은 논문 1편, 안 좋은 논문 1편 썼을 때와 좋은 논문 1편만 썼을 때 FWCI에서는 후자가 훨씬 유리하게 계산됩니다. 근데 정말로 후자가 더 좋은 것이 맞을까요? 특히나 학생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더 힘들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그런데 지난 몇 년간 학교 평가에 FWCI가 강조되는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저는 U는 아니지만 비슷한 다른 학교에 재직했던 적이 있어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조심스럽게 추측해 보자면 U 내부적으로 학교 랭킹을 올리려는 시도에서 안 좋은 논문은 아예 쓰지도 말라는 분위기가 있었지 않았을까 합니다.

대댓글 1개

2024.07.17

원래 각 기관마다 본인한테 유리한것을 위주로 홍보하죠. 제가 나왔던 카이스트는 그놈의 아무도 크게신뢰안하는 QS랭킹으로 엄청 홍보합니다. 졸업한지 꽤됐는데 요즘엔 CS ranking으로 홍보 좀하는것같더라고요. 포공은 종종 들리는게 전세계 혁신대학 n위로 홍보하죠. 타과기원들은 교직원당 인용수라든지, 어떤 특정지표로 많이 홍보하는듯했습니다.
어차피 점수나 랭킹이라는건 기관마다 평가기준이 다르고 절대적인 수치도 아니며 신뢰성도 높은지 의문입니다. 그냥 재미로만 보지, 그것하나하나 갖고 누가 더 낫냐 그러는게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2024.07.17

유니스트가 연구쪽은 진짜 잘하는듯.. 설카포 다음이라고 봅니다 저도 연고 같은 종합대학은 조금 한계가 있는듯

대댓글 2개

2024.07.17

유훌 검거ㅋㅋ
현실은 논문 질에만 몰빵할뿐
질높은 논문수에서 어차피 연고대에 밀림

2024.08.19

연고대생임? ㅋ 샤대생 입장에선 정말 그래보이는데..

2024.07.17

학생에게 과감하게 투자하는 학교가 좋은 학교입니다.
등록금 동결로 쥐꼬리인데 현금 유보금만 잔뜩 쌓아놓은 학교는 나빠요. 돈을 풀어야 합니다.

대댓글 1개

2024.07.17

지방대 통합 가지고 서로 비교질하며 싸우는거 보고 피식 웃는 수도권 대학생들처럼 ​밖에서 보면 가관이겠네요... ㅋㅋ
이공계는 의료집단처럼 똘똘 뭉치는 영리한 집단이 될수는 없는 건가요?

이렇게 제살 깎아먹기식 서로 물고 뜯어먹으면 살림이 좀 나아 집니까? 위상이 올라가요?
그간 똘똘하고 영리한 학생들이 다 의대로 가서 그런 건가요?

정부든 사학재단이든 더 많은 투자를 끌어내어 세계유수의 대학과 경쟁할 생각을 해야지....
특정 분야 세계 최고의 석학.... 이란 타이들 가지고 얘기합시다.
노벨상 하나 없는 좁은 학계에서 무슨...... 우물안 개구리 + 도토리 키재기지. ㅋㅋ

2024.07.17

본인들이나 좀 잘하지. 꼭 소속 가지고 비교질들 하드라.

2025.02.04

ist랑 종합대학을 교수당 sth 로 비교했다는 점에서 쉽게 거를 만한 글이군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