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교수님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하시네요. 본인의 능력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하셨습니다..
교수들끼리 식사하면 연구얘기는 하나도 안하고 그 집 자식 얘기, 연구랑 하나도 상관 없는거, 시덥잖은 얘기들 결국 그런 것이 중요하다고 하시네요.
저는 일단 스스로의 능력향상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랩실 사람들과 비즈니스적으로만 생활하고 논문, 실험, 분석에만 몰두하면서 2년반을 보냈는데 능력은 그렇게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고 하셨어요.
저는 랩실사람들과 수다떨고 술먹는 시간보다 논문읽고 공부하는게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스스로를 고립시키며 악으로 했는데 이게 아니었나 봅니다ㅠㅠ
공부보다는 같이 어울리고 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게 맞나요?
그래도 실력이 중요할 것 같은데 중요하지 않다니.. 사회성은 부족한 것은 맞아서 개선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은 하는데 랩원들과 성향이 안맞아서 어려운 것 같습니다ㅠ
교수님은 싫어도 친해져야 한다 무조건 그러시는데 참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저는 할 일 잘하고 그냥 비즈니스적으로라도 잘 지내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3개
2024.07.27
능력과 실력은 기본석으로 당연한거고, 올라가면 실력없이 살아남는사람은 없음. 거기에 더해 사회성, 레퓨테이션, 인품을 갖춰야 하는 것이지, 입으로만 먹고살수 있는 세상이 아니라고 생각함. 애초에 상대로부터 내 실력에 대한 레퓨테이션을 얻지 못하면 좋은 관계가 성립하기도 어려움.
사회성이 기준미달이면 혼자 똑똑이여도 세상살기 팍팍한건 맞지만 애초에 똑똑이가 아니면 입구컷임.
IF : 1
2024.07.27
사생활 이야기를 막 하면 나중에 말도는데요??? 사상 검증이라도 하려 하시나?? 꾸밈 없는 사람 뭐 이런 거 판별하고싶어하는거 같아보이네요. 그런데 사람은 저마다 기준으로 보이고 싶은 모습을 정하는데…. 너무 다 오픈하는 것도 병이에요. 적당히 얘기 안 할 거 안 하면서 살아야지, 듣는 사람도 안괴롭고 관계가 유지되요. 너무 보이고 싶지 않은 부분 까지 파고들려는 사람도 경계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못 지키게 되요.
2024.07.27
교수 정도 레벨이 되면 스스로 연구할 능력은 충분히 갖춘겁니다. 랩을 꾸려 제대로 돌리려면 과제를 수주해야하는데, 혼자 골방에 틀어박혀서 과제 따 내기는 거의 불가능해요. 여기저기 원치 않아도 네트워크를 해야합니다. 특히, 요즘 정부에서 강조하는 집단과제, 글로벌 과제를 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죠. 능력, 실력이 중요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전문성은 박사 또는 교수의 기본인 것이고 그 안에서 또 살아남으려면 싫어도 네트워킹은 필수적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이시면 되겠습니다.
2024.07.27
2024.07.27
2024.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