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꿈과 현실에서 타협하기.

2025.07.19

2

541

가입한 기념으로 글을 써봅니다.

나이가 이제 40대에 접어드니 20대 30대에 꿈꿔왔던 것들 중에 몇가지는 포기하게 되네요.

인문사회과학쪽 졸업해서 스포츠 과학 석사 졸업하고 물리치료과 학사 다시 입학해서 졸업, 면허 취득하고 지금은 스타트업에서 이사로 일하면서 부업으로 개인 사업도 병행하면서 박사과정은 시작도 못하고 있네요.

지금도 박사과정을 지원을 해볼까 상상하면서 한다면 스포츠 재활이나 물리치료학으로 가는게 좋을 것 같은데, 같이 일하는 의사 동생이랑 같이 연구를 해볼까 상상을 해봅니다.

현장에서 일을 하다보면 레퍼를 찾거나 기존 정립된 이론들과 상반된 결과물들을 볼때마다 검증을 하고 싶은 욕망과 욕구들이 샘솟습니다ㅎㅎ

그럴때마다 나는 학자가 아니라 사업가가 되어야 하면서 참고 있네요.

그래서 지금은 나중에 언제가게 될지 모를 박사과정을 대비해서 하고 있는 사업들 중에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나 아이디어들 취합하는 정도에서 참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런저런 많은 분들의 고민을 봤는데 제일 큰 문제는 미래의 불확실성과 생업이더라구요. 저는 늦게 대학을 가서 직장과 병행하면서 10년 가까이 대학을 다녔는데 그래도 안정적인 수입원이 있어서 그런지 공부가 잼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큰 주제 없이 쓰고나니 느껴지는게 두개가 있네요.
하나는 제가 평소에도 가장 마음속에 품고 있는 문장인 관자의 유항산 유항심이고 하나는 역시 모든지 취미로 할때 재미 있다네요.

여기 저보다 더 힘들고 어려운 여건에서 뭔가 달성하시려고 노력하시는 분들보면 꿈이 꿈으로만 존재하지 않도록 꾸준히 노력하는 인생을 살도록 살아야겠다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다시 일하러 가야겠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5.07.19

박사 학위를 원하시는거면 걍 파트타임하셔도 될것 같은데.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