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상대방이 이해하기 좋게 쓰는게 훈련이 필요할듯 한데요? 논문 쓸 내용 있어도 글을 이런식으로 작성하면 논문 못냅니다.
대댓글 1개
2025.08.13
요약. 지도교수의 지도 방향이 일관성 없어 거절 반복되었고, 최종적으로 논문을 쓰지 말라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같은 주제에 대해 타 대학 박사 과정 지도교수나 다른 교수들은 “좋은 주제이니 함께 연구하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주셨네요.
2025.08.13
1. 400만원을 본인 사비로 썼고, 거기에 포함된 도구들도 본인 사비로 샀다 -> 본인꺼죠. 정확한 물품 소속을 확인해보세요. 보통 학교 귀속이거나 개인장비거나 인데, 학교 귀속 물품인데 본인 사비로 샀을리가 없구요, 개인 장비면 본인이 사고 본인이 영수증 있으면 본인꺼죠. 교수가 자기꺼라고 주장한다면 신고 가능입니다.
2. 논문을 혼자 쓰거나 다른 대학 교수랑 쓰는건 상관없는데, 그 내용에 현재 교수의 기여가 있으면 안됩니다. 논문 내용 뿐만 아니라, 결과의 실험을 하기 위한 장소, 도구, 컴퓨터, 공간 등등도 그 연구실에서 행해졌다면 연구 책임자의 권한입니다. 멋대로 논문 쓰시면 역으로 글쓴이가 연구윤리에 위배됩니다.
3. 조언은 그냥 석사 말년차인데 그냥 눈 딱 감고 교수한테 잘 지내보세요. 잘못한거 있으면 사과하고요. 그게 사회생활이지 어쩌겠습니까. 아니면 자퇴하고 새 길 찾으시는거구요. 본인 선택입니다. 교수가 1번 처럼 위법한 행위를 하지 않았다면, 복수? 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없구요, 본인 미래를 위해서 석사 학위 받을 때 까지만 잘 지내시고 졸업하세요. 논문은 타 연구실 박사과정 드가셔서 많이 쓰셔도 됩니다.
2025.08.13
대댓글 1개
2025.08.13
2025.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