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혹시 이런 경우도 이중컨택에 해당될까요?

2025.08.22

1

560

안녕하세요. 대학원 원서 접수 기간이 다가오면서 고민이 생겨 글 남깁니다.

현재 같은 대학교에 A교수님과 B교수님이 계십니다.

몇달전 A교수님에게 연락을 드렸고, 교수님과 면담 결과 교수님께서 입시에 합격하면 입학을 긍정적으로 고려해주겠다. 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최근 원서를 작성하면서 컨택된 교수님의 성함을 적기 전에 A교수님께 연락을 드리니, 가을학기에 많은 신입생을 받게 되어 소수의 석박사통합과정생 혹은 기업 장학생 전형을 합격한 석사생만 받게 될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우선 저는 집안환경이 어려워 박사를 하더라도 석사 졸업 후 박사 과정을 이어나가는 것을 고려하고 있었기에, 기업 장학생을 노리는 수밖에 없는데, 문제는 최근 취업난으로 이 전형의 경쟁률이 굉장히 셉니다.

따라서 교수님께 석박사통합과정은 개인적 사정으로 어렵고, 기업 장학생 전형은 경쟁률이 높아 합격 자체는 장담을 드리기 어렵지만, 합격하게 되면 연락을 드리겠다. 번거롭게 해드려 정말 죄송하다. 라는 내용의 메일을 드렸습니다. 교수님께서도 이해하신다는 답장을 주셨습니다.

그러면 이제 저는 (기업 장학생이 아닌)일반 전형으로 석사 지원을 하면 다른 교수님인 B교수님께 컨택을 드려도 되는걸까요?

B교수님 연구실은 입시 전에 따로 교수님께서 간단한 지원서를 받으시는데, 그 기간이 기업 장학생 전형 입시 전이기 때문입니다.

< B교수님 연구실의 지원서 사전 접수 기간 -> 기업 장학생 전형 원서 접수(A 교수님 컨택)-> 일반 전형 원서 접수(B 교수님 컨택) >

기업 장학생 전형은 경쟁률이 굉장히 세기 때문에 부끄럽지만 합격을 스스로 장담하기 어렵고, 그렇다고 일반 전형에서 아무 교수님도 컨택 안한 상태로 있자니 합격 후에도 원하는 연구를 하지 못할까 상당히 두렵습니다.

이 상황에서 저는 어떻게 대처하는게 최선이라고 보시는지 선배님들의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5.08.22

컨택은 많이 하세요, 컨택 이중으로 한다고 뭐라하는 문화는 한국밖에 없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