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미국 포닥 나간다. 드디어!~

2025.12.12

8

1891

자랑할 데가 없네,,
박사 받고 국내에 포닥으로 있다가 미국 펀딩 받아서 나간다.
탑 5다 ㅎㅎ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5.12.12

요새 잡구하기 어렵던데 축하드려요 ㅎㅎ
국내에선 얼마나 계시다가시는건가요?

대댓글 2개

2025.12.12

1년 조금 넘었어요

2025.12.13

짧은 시간만에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셨네요.
가서도 잘 배우고 성공하시길

2025.12.13

축하합니다. 저도 한국에서 박사학위받고 미국에서 포닥 좀 오래하다가 미국 아카데미에서 잡구했는데 선택지 차후에 폭넓게 가져가보세요.
조금 냉정한 말씀드리면 처음 미국 나갈때가 가장 기분좋고 초반 1-2달은 좋지만, 시간가면 점점 압박감도 많이 올거에요.
특히나 지도교수 성향/펀딩상황을 모르지만 보통 매년 renew해야되는데 그때 퍼포먼스에 대한 압박도 많고, 또한 포닥이라는 포지션에 대해서도 압박감 많이 올겁니다. 저처럼 가족과 같이 나가면 조금은 낫지만, 나이가 차오면 결혼등에 대한 압박도 생기고요. 아마 지금까지 잘하셨듯이 잘 해쳐나가실것이라 믿습니다.
미국에서 자리잡으실 생각이 조금이라도있으면, 나가서 빠르게 NIW신청하세요. 최근에는 조금 풀린 느낌입니다. 하지만 이것또한 고용안정성과 시드머니 등등이 자리잡힐겁니다. 또한 미국에서 자리잡으실 생각이면 한인들이랑만 놀지마시고 최대한빠르게 미국내에서 네트워킹 늘리려고 노력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링크드인도 적극적으로 하시고, 근처학교에 비슷한연구하는 교수들에게 적극적으로 이메일보내면서 세미나 해볼수있냐고 물어보세요. 저는 미국에서 자리잡는과정중 한국박사라는 마이너스가 있어서 이런것을 엄청 열심히했는데, 그러면서 정말 말도안되게 빠르게 네트워킹 늘렸습니다. 미국은 본인이 열심히하고 적극적으로하면 대체로 좋게 봐줄거에요. 또한 나중에 잡구할때도 자료들좀 달라고하면 다들 줄겁니다.
탑5에 계시면 아마 한국에서도 많이 채용설명회 갈겁니다. 특히 한국학교에서도 요즘에는 종종 오는데 (특히 과기원) 교무처장 급의 분들이 오십니다. 그런분들이랑 적극적으로 교류하시면 나중에 학계에 가실때도 편할겁니다.

대댓글 2개

2025.12.13

여튼 여러가지로 제가 처음 미국포닥 나왔을때 모습보는것 같네요. 저는 좋은교수만나서 꽤 재밌게 생활했고 연장에 대한 압박도 없었음에도, 사실 쉽지만은 않은 시기였습니다. 미국에 적응하고, 또 미국에서 자리잡으려고 아둥바둥하고, 거기내에서 실적도 내고 잡머트리얼도 준비하고 인터뷰준비 등등 엄청 열심히 살았던것 같아요.
교수때문에 스트레스받던 여러친구들도 많이봤습니다. 연장해줄것처럼 간보면서 논문실적 내게하다가 마지막 한달전에 안된다고해서, 차안도 마련못하고 귀국하던 친구들도 사실 꽤여럿있었습니다.
글쓴이분은 좋은분 만나서 좋은연구 많이하고 오시길 기원합니다.

2025.12.13

감사합니다. 채용설명회라고 하시면 임용 말씀하시는 걸까요? 저는 5년 안에 한국에 돌아갈 생각인데 그러면 영주권은 신청 안하는게 낫나요?

2025.12.13

PI가 어느나라 사람인가요..?

2025.12.13

응원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