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 졸업을 앞두고 박사 진학이 고민됩니다

2026.02.13

2

1064

서울 하위권에서 학부 후 ssh 배터리 관련랩에서 석사를 마치고 (sci if 8점대 논문 1저자 1편) 후 이제 졸업식만 남은 석사생입니다 . 사실 학위과정중에 혼자 울기도 많이 울고 욕도 많이 했는데

취업을 앞두니 뭔가 생각이 달라지네요. 사실 박사는 쭉 생각 해오깅 했고, 힘들더라도 실험자체가 저는 좋더라구요(안될땐 욕하지만, 어쩌다 한번 딱 되던 순간의 뽕맛?에 중독되었습니다)
근데 이런 저의 최대 단점은 생각을 발전시킬줄 모르는거 같습니다. 논문을 (리뷰든 그냥 아티클이든) 많이 또는 열심히 읽는데,

현재 구조의 문제점은 이렇다는개 파악이 되거나 해도 아 내가 이걸 어떻게 고쳐서 해봐야겠다 하는데 이런 생각의 발전이 안이뤄지는거 같아요. 이게 사실 논문의 제일중요한 노벨티인데..

그라서 주제를 잡는거에 굉장한 스트레스를 느꼈었습니다. 막상 실험 안되는건 빡치긴해도 열심히 헤딩하다 보니 해결해서.

주변에서는 제가 박사를 해도 좋을거 같다 이러는데, 저를 아는 제가 봤을때는 박사라는 학위가 가지는 그 책임감이나 능력을 못따라가고 나가 떨어질거 같은데 선배 박사님 들과 박사 과정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합니다.

제가 너무 박사 과정을 과대 평가하는 건지..
장비도 여러가지 써보고 후배들 실험관련해서도 도움을 줄수 맀게 되느냐고 공부자체는 그래도 좀 했다 생각하는데 (저희방은 현대 박사과정이 없습니다. 이전에 다들 졸업하셔서)
연구자는 공부도 중요하지만 문제를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낼수 잇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박사를 하더라도 진로는 회사에 취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2.13

잘하는 방법을 배우려고 박사과정으로 진학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그 방법을 알고 있으면 박사겠죠. 어떠한 선택을 하시든지 화이팅입니다.

2026.02.13

안 가시길 잘한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