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직장다니면서 미국 박사 질문이 있습니다

2026.01.13

1

316

하이루

몇 년 동안 눈팅만 하다가 이번에 궁금한게 생겨서 가입했음다.


전 한국에서 석사 마치고 3년정도 일하다가, 8년전에 미국으로 건너와서 테크회사에 취업해서 다니고 있는데, 매니저가 "박사 함 해보라" 라고 해서 여기저기 둘러보고 있습니다.

텍사스 오스틴에 거주 중이라 주변에 좋은 대학이 있어서 다행이긴 하지만 (붙는 건 다른 문제이고 ㅋㅋ), 혹시 미국 회사 다니시면서 박사 따는 게 난이도가 얼마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일단 전 교수를 한다면 좋겠지만, 일단 논문 성과도 그저 그런 파트타임 박사로는 교수는 택도 없을거 같고, 그저 회사에서 위로 올라가기 위한 발판 중 하나가 될 듯 싶습니다.

박사 과정이 정말 기나긴 여정인데, "Dr. 아무개"라는 타이틀을 위해 엄청난 노력과 시간을 들여야할 가치가 있는지 조금은 의문입니다.

그래서 혹시나 미국에서 회사 다니시면서 박사를 해본 분이 계시다면, 혹시 1) 재직 중/취업시 커리어상에서 큰 변화가 있는지, 2) 시간은 얼마나 걸렸는지, 3) 가정이 있으신 분들은 큰 문제는 없었는지 고견을 여쭙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6.01.13

박사 동기 중에 딱 비슷한 케이스가 있는데 (학교 근처 반도체 회사 다님 + 지도교수도 이 회사 출신)
1) 본인은 지금 매니저 직전 직급이고 박사 따서 매니저 승진 협상이나 이직 오퍼 받아서 연봉 협상 할거다 했습니다
2) 이 친구 이제 4학기 지났는데 회사 다니면서 하니 실험이고 뭐고 코스웤도 간신히 하는 판이라(퀄도 재수하고) 졸업논문 어떻게 쓰나 걱정 많이 하더라구요. 지도교수가 같은 회사 출신이라 편의 많이 봐주는데도
3) 와이프랑 맞벌이 + 애가 셋(셋째는 올해 태어남)이라 엄청 고생하는 중입니다…

상사와는 합의가 잘 되신거 같은데 지도교수랑 합의를 얼마나 잘 하냐가 중요하실듯요. 전공이 어떻게 되시는지 모르겠는데 저 친구는 반도체 공정이고 실험하는 방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