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생활 간의 간극- 시인 김수영은 생활인이지 못한 자신에 대해 늘 괴로워했지만, 그 괴로움은 시인 아닌 대학원생들도 아주 잘 알고 있다. 대개의 경우 소액의 장학금에 만족해야 하는 인문 계열부터 월급이랍시고 쥐꼬리만큼 받기는 하는 분야까지 이 심정은 대동소이하지 않을까. 공부를 업으로 삼기 위해 대학원에 왔으며 실제로 신진 연구자로서 살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부는 사회적으로 노동으로, 생업으로, 생활을 위한 것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결국 공부는 공부대로 하고, 생활을 위한 일은 따로 해야 하는 처지에 놓이는데 나이를 먹을수록, 결혼이나 연애를 해 지출이 늘어날수록 생활을 위해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나 공부란 그야 말로 생활의 문제가 해결되고 난 뒤에야 돌아볼 수 있는 것이 되어 버린다. 이러매 생각해 볼 진대, 공부란 논문으로 쓰는 시인가 보다.
국내박사- 돈이 없어 국내에서 박사를 취득 한 사람. 많은 국내박사들은 자기는 뜻이 있어 가지 않은 거라며 항변할 게 틀림없으나 재정에 대한 고민이 없음에도 유학을 가지 않은 사람은 본 적이 없다. 전공에 따라 국내박사의 위치는 다르나 국문과나 국사학과를 제외하면 대부분 학계에서 취급을 받지 못한다. 국내박사의 학문적 역량에 대한 선입견은 전공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이 선입견은 한국은 학문 후진국이므로 학문 선진국에서 공부하는 것이 더 낫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전공에 따라 다른 근거들을 덧붙이며 세분화 된다. 예를 들어 다른 언어나 그 문학을 전공하는 과의 경우 해당 언어 사용국으로의 유학은 필수적이라 여겨진다. 따라서 이런 전공일 경우 국내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다는 것은 평생 시간강사하게 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그러나 문학을 학문으로 공부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그 언어에만 능통하면 뛰어난 학문적 성취를 얻는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에 기반한 것은 절대 아니다. 기타 인문, 사회과학의 경우. 인문학의 전통이 오래되었으며, 역사적인 학자를 많이 배출했고, 여전히 뛰어난 학자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곳으로 가는 게 좋다고 여겨진다. 문학만큼은 아니나 원어로 원전을 읽어야 한다는 강박도 꽤 있다. 따라서 역시 해당국가로의 유학이 기본적인 코스로 여겨진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이 학문 영역에서 깊이 있는 사고를 하는데 특정 언어가 반드시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물음은 빠져 있다.
국내박사들의 생존 전략은 국내에 있다는 이점을 살려 여러 외부 강의에 참석하거나 국내의 학문 시장 또는 독서 시장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은 국내에서 일종의 소장 학자 그룹을 이루게 된다. 때로는 한국에서 학문을 하며 한국 사회에서 기여해야 하기에 자기는 유학을 가지 않은 것이라며 자신들에게 도덕적 정당성을 부여하기도 한다. 유학파들과 국내 박사들 사이엔 미묘하거나 노골적인 갈등이 있다. 대체로 유학파들은 돈이 많은 경우가 많으므로 은연중에 흐르는 계급 간 적대감부터 자기들은 학문 종주국에서 더 뛰어난 걸 배우고 왔다는 우월감 등등. 예컨대 프랑스 현대 철학이 한국에서 유행한 것을 국내 박사들이 철학적으로 깊이도 없으며, 프랑스에서는 철학으로 취급되지도 않는 것들을 그것들이 자극적이라 장사가 되니 먹고 살기 위해, 그리고 프랑스에서 본격 철학을 공부한 유학파들에 대항하기 위해 퍼뜨린 것이라 해석하는 유학파도 있다.
교수- 박사 학위를 받은 사람이 꿈꿀 수 있는 최고의 경제적 보상. 그러나 임용 절차와 자격 요건에 대한 제도화는 전혀 이루어져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많은 돈과 시간을 들여 대학원을 다니는 목적. 특히 부모들의 경우 그렇게 보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의 경우에는 자신의 실력에 대한 확실한 자신이 있어 열심히 하다 보면 분명히 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을 갖는 사람, 명문 학부를 나와 명문 대학원에 들어 왔으므로 어떻게든 풀릴 것이라 기대하는 사람, 실력에도 학벌에도 큰 기대는 없지만 그래도 어떻게든 풀릴 것이라는 비상식적인 희망을 품은 사람, 자기 전공의 학문 사회 내의 입지가 점점 줄어드는 현실에서 눈을 돌리고 그래도 나는 잘 되지 않을까 기대를 갖는 사람, 실력, 학벌 그런 거 다 필요 없고 줄 잘 서고, 뇌물 바치는 것 밖에 답은 없지 않은가 하고 연초에 연하장에 쓸 멘트를 고민하는 사람, 실력, 학벌도 없고, 학계도 쇠퇴하고 있으므로 꿈도 희망도 없다고 포기한 사람, 공부는 공부일 뿐 교수가 되든 말든 크게 상관 안 하고 구도의 길을 걷겠다는 사람, 돈이 많아 교수 걱정 할 필요가 없는 사람 등등 다양하다. 분명한 것은 박사 취득 후 취업률, 박사 학위 소지자와 포스트의 비율, 박사 학위 소지자 증가수, 국내 박사와 유학 박사의 비율, 학벌에 따른 임용률 차이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검토하여 이런 판단을 내리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런 자료도 없거니와 있더라도 널리 공개되어 있지 않다.
교수가 되고 싶어하는 이유는 일차적으로는 연구를 하면서 밥도 먹고 살 수 있다는 것. 돈 욕심 없는 학부생들은 교수야말로 꿈의 직업 아니냐고 하는 경우도 꽤 있다. 좋아 보이겠지... 그러나 이런 기초적인 이점 외에 추가적인 이점은 무궁무진하다. 일단 정년 보장이다. 사회면에 실릴 만한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한 짤리지 않는다. 연구하고 가르치라고 월급 주는 거지만 안 해도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는다. 게다가 학교 밖에 나가 교수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껌뻑 죽는다. 학교 안에서도 학생들은 모두 교수를 왕처럼 떠받든다. 이들이 교수의 타락한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건 순진한 생각이다. 이들은 대학원생의 타락한 모습이기도 하다. 대학원 생활에 지쳐 삐뚤어지면 이런 걸 진심으로 탐내게 되는 경우가 있다.
교수의 선의- 우리 하느님은 벽옥 같은 사랑의 하느님인 동시에 홍보석 같은 진노의 하느님도 되시니...
ㄷ
대학의 기능(한국사회에서의)- 1. 사학 배불려 주는 기능 2. 사람을 모으고, 그들에게 돈을 걷어, 그 돈으로 국가나 대학이 필요한 사람으로 만들어 공급하는 기능 3. 계층 간 유동성을 살짝 열어 두는 걸 대가로 계층 간 격차를 합리화하는 기능 4. 패거리를 이뤄 지배 구조를 재생산하는 기능 5. 과외 강사, 학원 강사 배불려 주는 기능.
그 외 기타 비채택 의견으로 공부하는 사람에게 안정적인 생계를 제공해 주는 기능, 학문을 연구, 발전시키는 기능, 학문을 연구, 교육하여 인류 발전에 이바지 하는 기능, 인간을 더 나은 존재, 완성된 존재로 형성시키는 기능 등이 있다.
대학원(학습공간으로서의)- 공부를 하기 위해 다른 걸 포기하고 대학원에 왔으나 대학원에 오면 다른 걸 위해 공부를 포기하게 되는 딜레마가 있다. 몇 가지 이점도 있다. 도서관이라는 기초 인프라를 이용가능하다는 것, 학교나 전공에 따라 연구실을 주기도 한다는 것, 같은 공부를 하는 사람들을 사귈 수 있다는 것. 그러나 가성비는 최악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대학원생(직업으로서의)- 예전에는 대학원이란 정말로 돈 많은 사람들이 가는 곳이거나 교수에게 장래를 촉망 받아 지원과 취직 자리를 보장 받고 가는 곳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다. 대학이 대중화된 만큼이나 대학원도 대중화되어 대학원에 가는 사람이 그리 드물지는 않은 지금, 대학원생은 더 이상 특별한 신분이 아니라 직업 적령기에 내릴 수 있는 하나의 선택이 되었다. 따라서 대학원은 직업은 아니지만 직업의 유사품으로 취급받는다. 그러나 대학원의 직업적 성격은 박사 후 취업할 때에 소급적으로 인정받는 것이니 대학원 기간 동안에는 전혀 인정받지 못한다. 분명 이후에 교수가 되거나 강사가 되려고 왔음에도 불구하고, ‘너희가 좋아서 하는 거 아니냐’라는 말로 직업적 성격은 무시당한다. ‘너희가 좋아서 하는 거 아니냐’는 말은 ‘그거 네 취미 아니냐’를 순화시킨 표현이다.
대학원생의 권리- 대학원이란 전근대 사회에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개념
대학원생 권리 선언- 먼 훗날 누군가는 그들을 열사로 기억할 것이다.
동료 - 같은 분야에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 비슷한 경제적 능력을 지녔다는 전제조건을 요구한다. 따라서 강사와 강사, 교수와 교수 사이에는 동료관계가 성립되지만 강사와 교수 사이에는 성립되지 않는다.
ㅁ
미국 - 사제들이 율법을 참고하기 위해 뒤적거리는 경전. 기독교의 '성경'은 이것을 본따 만들어졌다. 이 책에는 모든 진리가 실려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업데이트 되기도 해서 때때로 젊은 사제들이 새롭게 발견된 내용을 통해 옛 진리를 비판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물론 그 젊은 사제들 또한 수십년 뒤 옛 진리의 옹호자로 몰려 숙청당하곤 한다. 사제들은 이단을 가려낼 때 "미국에서는 그런 얘기가 나오지 않는다"고 말하곤 한다.
ㅂ
밥벌레- 이따금 태어난 게 미안해질 때가 있다.
방조교- 교수의 연구실에 책상을 놓고 교수의 허드렛일을 하며 살아가는 불우한 인생. 매우 불우한 존재이므로 긍휼히 여겨 주자. 교수의 시선이 등에 꽂혀 어디 책이나 편하게 읽겠으며 어디 잠이나 편하게 자겠으며, 커피나 편하게 마시겠는가. 그렇게 하루 종일 긴장 타며 교수의 잔심부름을 기다려야 한다. 교수의 잔심부름의 영역은 끝도 없다. 대개의 경우 교수들은 하나의 인격체이자 연구자로서 대학원생들에게 시켜야 될 것과 시켜선 안 될 것을 구분하는 판단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
비판적/대안적 담론- 사회에서도 학계에서도 유리된 교수/연구자들의 마지막 자존심. 학문 세계는 타락한 것이 분명하지만 그래도 학자는 비판적이고 대안적인 담론을 제시해 사회 여론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 대개의 경우 소통에 대한 절실한 고민은 없는 자뻑이다.
ㅅ
스페셜리스트- 한 분야의 책만 죽어라 읽어 무식한 대학원생이 자신의 가치를 변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말. 제네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라는 말은 가치중립적일 수 있으나 대학원생이 이 말을 사용할 때는 제네럴리스트는 폄어라는 걸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인문사회계의 경우 스페셜리스트가 과연 좋은 것인가에 대해 회의를 품는 경우도 있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은 전공 지식이 부족한 사람일 수 있으니, 전공 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질문은 안 하는 게 법도에 맞는다.
2020.11.26
2020.11.26
2020.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