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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16
-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12
-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24
-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23
- 닥치고 다녀라? 다른곳도 그렇다? 당신같은 사람들때문에 사회가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다 그런 상황이면 누가 머라합니까. 0.33 사태만 보더라도 글은 읽은건가요? 기득권의 사다리 걷어 차기 이야기중인데 본질 파악부터 다시하시길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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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경우라면 어떻게 행동하실건가요?
2021.06.17
3
1408
등장인물
X(교수님)
A(글쓴이)
B(같은 방 후배)
1. A는 새로운 실험 디자인+아이디어를 정리해서
X에게 제출하고 디스커션
2. X는 좋은 생각이라고 preliminary data 뽑으라고 했음
3. A는 혼자서 열심히 실험 디자인해서 data를 뽑아서 X에게 제출했고
X는 매우 만족함
4. A는 실험을 더 진행하려고 했지만 X는 당장 급한 과제 마무리부터 하자고
과제 마무리하고 다시 실험할 것을 요청
5. 과제는 얼른 마무리 해야 하니깐
A도 ㅇㅇ하고 다른 과제 마무리 진행함
(몇 달이 지나고)
6. A는 과제 마무리를 하고,
그 새로운 실험을 다시 진행하려고 교수님한테 미팅을 하자고 제안
7. 근데 교수님이 그 미팅에 B도 같이 들어오라고 함
A는 B가 같은 연구실 후배라서 별다른 생각을 안하고 좋아함
(같이 일하면 재미있으니깐)
8. 미팅이 끝났는데
X는 A에게 아직 실험은 진행하지 말고
하던 과제에 집중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함
9. 여기서 A는 이해가 안갔음
- 지금 연구실에 과제는 2개
- 1개는 다른 포닥이랑 연구원 쌤이 중심으로 진행함
- A는 나머지 1개는 내가 참가하고 있는데, 시키는거 다 하고 밀리는거 없이 잘 하고 있었음
(몇 달이 지나고)
10. B가 대학원생(박사과정) 장학금 중에 꽤 큰 걸 땄음
(나도 엄청 축하해줬음+연구실 축제 분위기)
11. 학과에서 B에게
어떤 프로포잘로 장학금을 땄는지 세미나를 제안 + B가 수락(X도 수락)
12. A는 B가 진행하는 세미나에서 보고 뒷통수 맞은 느낌이었음
프로포잘이 크게 두 가지 나줘져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A가 X한테 제안했던 실험 아이디어+디자인이었음
(A가 만든 preliminary data도 토시 하나 안 틀리고 들어가 있었음)
13. 참고로 B가 장학금 지원용 프로포잘 지원을 할 때
내가 읽거나 본 적이 없음 (B는 X랑 직속 포닥쌤이랑 작업함)
님들이 A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 같아요?
(1) 좋은게 좋은거다. 어쨌든 같은 연구실에 있는 사람이니깐 그냥... 넘어가자.
(2) 아무리 그래도 X의 결정이 이해가 안된다. X한테 대체 왜 그랬냐고 물어본다.
(3) 기타
X(교수님)
A(글쓴이)
B(같은 방 후배)
1. A는 새로운 실험 디자인+아이디어를 정리해서
X에게 제출하고 디스커션
2. X는 좋은 생각이라고 preliminary data 뽑으라고 했음
3. A는 혼자서 열심히 실험 디자인해서 data를 뽑아서 X에게 제출했고
X는 매우 만족함
4. A는 실험을 더 진행하려고 했지만 X는 당장 급한 과제 마무리부터 하자고
과제 마무리하고 다시 실험할 것을 요청
5. 과제는 얼른 마무리 해야 하니깐
A도 ㅇㅇ하고 다른 과제 마무리 진행함
(몇 달이 지나고)
6. A는 과제 마무리를 하고,
그 새로운 실험을 다시 진행하려고 교수님한테 미팅을 하자고 제안
7. 근데 교수님이 그 미팅에 B도 같이 들어오라고 함
A는 B가 같은 연구실 후배라서 별다른 생각을 안하고 좋아함
(같이 일하면 재미있으니깐)
8. 미팅이 끝났는데
X는 A에게 아직 실험은 진행하지 말고
하던 과제에 집중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함
9. 여기서 A는 이해가 안갔음
- 지금 연구실에 과제는 2개
- 1개는 다른 포닥이랑 연구원 쌤이 중심으로 진행함
- A는 나머지 1개는 내가 참가하고 있는데, 시키는거 다 하고 밀리는거 없이 잘 하고 있었음
(몇 달이 지나고)
10. B가 대학원생(박사과정) 장학금 중에 꽤 큰 걸 땄음
(나도 엄청 축하해줬음+연구실 축제 분위기)
11. 학과에서 B에게
어떤 프로포잘로 장학금을 땄는지 세미나를 제안 + B가 수락(X도 수락)
12. A는 B가 진행하는 세미나에서 보고 뒷통수 맞은 느낌이었음
프로포잘이 크게 두 가지 나줘져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A가 X한테 제안했던 실험 아이디어+디자인이었음
(A가 만든 preliminary data도 토시 하나 안 틀리고 들어가 있었음)
13. 참고로 B가 장학금 지원용 프로포잘 지원을 할 때
내가 읽거나 본 적이 없음 (B는 X랑 직속 포닥쌤이랑 작업함)
님들이 A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 같아요?
(1) 좋은게 좋은거다. 어쨌든 같은 연구실에 있는 사람이니깐 그냥... 넘어가자.
(2) 아무리 그래도 X의 결정이 이해가 안된다. X한테 대체 왜 그랬냐고 물어본다.
(3)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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