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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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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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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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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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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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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경우 여러분은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2023.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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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 졸업하고 박사 진학을 다른 랩에서 했고. 신생 랩이랑 다름이 없는 곳 입니다.
교수님 께서 랩 열 때 부터 데리고 있는 학생이 있었고, 입학은 나중에 해서 교수님과는 3-4년정도 지낸거 같구요.
저한테 랩 살림과 실험 지도를 하라셔서 이 학생한테 제가 실험, 데이터 만드는법 등을 가르치고 있구요. 아무래도 실험실 생활 자체는 학부연구원을 하고 입학해서 사실 저랑 랩 생활 기간은 크지 않습니다.
다만 교수님께서 실험을 주로 하신 분이 아니셔서 이 학생이 실험을 체계적으로 배우질 않아서 데이터가 안나왔었구요.
그래서 저한테 기초부터 배우라고 교수님께서 맡기신거고, 저는 열심히 가르쳐줬습니다. 난감한게 교수님이 실험을 하신건 아닌데 데이터는 만드는 방식이 또 나름 있어서 이 학생이 그 방법으로 굳어졌는데, 제 방식을 알려줘도 종종 옛날방식이 나오고, 제가 그렇게 일을 하면 어떻게 된건지 파악할 수 없게 되어 버리더라구요. 어디서 잘못된건지를 나중에 인지하게 되거나, 알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지적을 했더니 피해버리고, 저를 거치지 않고 교수님께 직접 가기 시작했구요. 저는 교수님께서 봐주신다기에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교수님이니까.
그렇게 몇달 후에 그 학생이 데이터 정리 하는걸 우연히 보다 말도 안되는 방식으로 정리하는걸 봐서 여태 이렇게 했냐 라고 물었더니 그렇다면서 그게 제가 가르쳐준거라는겁니다.
너무 어이 없어서 그렇게 가르쳐준 적 없고, 나한테 데이터 보여준 적도 없지 않냐 했더니. 저번에 교수님께 데이터 보여드리기 전에 꼭 보여달라고 하셨을땐 보여줬고, 그 뒤엔 고의는 아니었는데 보여줄 상황이 아니었다고 변명을 합니다. 제가 꼬박꼬박 안보여주는데도 가서 보여달라 했었고, 아직 데이터 안 나왔다고 하고, 교수님과 디스커션은 몰래 하고 그런 것들이 전부 우연이라는겁니다. 무튼 그래서 그동안 그 사람이 만든 데이터는 처리가 미완전한 데이터였는데 최종인것 처럼 교수님께는 가져갔구요.
설마 싶어서 식사자리에서 교수님께 넌지시 물어봤더니, 그 데이터 니가 봐준다며. 라시더군요. 그래서 사실을 어떻게 말씀드릴까 고민중이었습니다.
근데 저랑 미팅을 잡으시더니, 갑자기 제가 하던 실험 데이터를 보시겠다고 하셔서 부랴부랴 준비해서 들어갔는데, 다음 미팅때 보여드리려고 했던 데이터를 보시더니 이건 내가 보지 못한건데 보고 똑바로 안 하냐고 역정을 내십니다.
마침 제가 그 학생에게 나한테 보여주지도 않은 데이터를 교수님께 보여드리면서 마치 나한테 확인받은 양 말하는거 웃기지 않냐. 뭐 실험 진행된다고 나한테 보고 제대로 한 적이 있냐고 싸운 마당에요.
저는 이 실험실 그만둘 생각인데, 다른 분들이라면 더 현명한 대처방안이 있으신지 궁금해서 올려봅니다.
교수님 께서 랩 열 때 부터 데리고 있는 학생이 있었고, 입학은 나중에 해서 교수님과는 3-4년정도 지낸거 같구요.
저한테 랩 살림과 실험 지도를 하라셔서 이 학생한테 제가 실험, 데이터 만드는법 등을 가르치고 있구요. 아무래도 실험실 생활 자체는 학부연구원을 하고 입학해서 사실 저랑 랩 생활 기간은 크지 않습니다.
다만 교수님께서 실험을 주로 하신 분이 아니셔서 이 학생이 실험을 체계적으로 배우질 않아서 데이터가 안나왔었구요.
그래서 저한테 기초부터 배우라고 교수님께서 맡기신거고, 저는 열심히 가르쳐줬습니다. 난감한게 교수님이 실험을 하신건 아닌데 데이터는 만드는 방식이 또 나름 있어서 이 학생이 그 방법으로 굳어졌는데, 제 방식을 알려줘도 종종 옛날방식이 나오고, 제가 그렇게 일을 하면 어떻게 된건지 파악할 수 없게 되어 버리더라구요. 어디서 잘못된건지를 나중에 인지하게 되거나, 알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지적을 했더니 피해버리고, 저를 거치지 않고 교수님께 직접 가기 시작했구요. 저는 교수님께서 봐주신다기에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교수님이니까.
그렇게 몇달 후에 그 학생이 데이터 정리 하는걸 우연히 보다 말도 안되는 방식으로 정리하는걸 봐서 여태 이렇게 했냐 라고 물었더니 그렇다면서 그게 제가 가르쳐준거라는겁니다.
너무 어이 없어서 그렇게 가르쳐준 적 없고, 나한테 데이터 보여준 적도 없지 않냐 했더니. 저번에 교수님께 데이터 보여드리기 전에 꼭 보여달라고 하셨을땐 보여줬고, 그 뒤엔 고의는 아니었는데 보여줄 상황이 아니었다고 변명을 합니다. 제가 꼬박꼬박 안보여주는데도 가서 보여달라 했었고, 아직 데이터 안 나왔다고 하고, 교수님과 디스커션은 몰래 하고 그런 것들이 전부 우연이라는겁니다. 무튼 그래서 그동안 그 사람이 만든 데이터는 처리가 미완전한 데이터였는데 최종인것 처럼 교수님께는 가져갔구요.
설마 싶어서 식사자리에서 교수님께 넌지시 물어봤더니, 그 데이터 니가 봐준다며. 라시더군요. 그래서 사실을 어떻게 말씀드릴까 고민중이었습니다.
근데 저랑 미팅을 잡으시더니, 갑자기 제가 하던 실험 데이터를 보시겠다고 하셔서 부랴부랴 준비해서 들어갔는데, 다음 미팅때 보여드리려고 했던 데이터를 보시더니 이건 내가 보지 못한건데 보고 똑바로 안 하냐고 역정을 내십니다.
마침 제가 그 학생에게 나한테 보여주지도 않은 데이터를 교수님께 보여드리면서 마치 나한테 확인받은 양 말하는거 웃기지 않냐. 뭐 실험 진행된다고 나한테 보고 제대로 한 적이 있냐고 싸운 마당에요.
저는 이 실험실 그만둘 생각인데, 다른 분들이라면 더 현명한 대처방안이 있으신지 궁금해서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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