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웍 이후 연구 관련해서는 마땅한 코칭이나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제대로 갖춰져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교수님들은 독립적인 연구자를 양성한다는 명분으로 대학원생들을 값싼 일꾼 정도로 소비하는 게 학계의 전통인 것 같아요.
졸업 앞두고 있는 학생으로서, 박사 학위 중에 배운 것이 많긴 하지만 이 길이 최선이었는지 자문하면 확답을 못 내리겠네요. 제 자신에게는 물론이고 지도 교수님, 학교, 연구비를 대는 국가 입장에서도 더 나은 대안이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학계의 인재 양성 시스템이 이대로 변하지 않는다면, 어드바이저의 가이드 없이도 연구 환경만 갖춰지면 스스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극소수 능력자들을 제외하면 학계 잔류를 목표로 박사 과정에 진학하지 않는 게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만 경험하기 전에는 자각할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요즘 대기업들은 입사하면 업무 관련 교육을 엄청나게 시킨다고 하죠. 어떤 분들은 기업이 대학의 기능을 대체할 거라고 전망하기도 하더라고요. 요즘 계속 머리에 맴도는 생각이라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떤지 궁금해서 글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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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5개
2021.11.01
코스웍 이후 연구 관련해서는 마땅한 코칭이나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제대로 갖춰져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교수님들은 독립적인 연구자를 양성한다는 명분으로 대학원생들을 값싼 일꾼 정도로 소비하는 게 학계의 전통인 것 같아요.
졸업 앞두고 있는 학생으로서, 박사 학위 중에 배운 것이 많긴 하지만 이 길이 최선이었는지 자문하면 확답을 못 내리겠네요. 제 자신에게는 물론이고 지도 교수님, 학교, 연구비를 대는 국가 입장에서도 더 나은 대안이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학계의 인재 양성 시스템이 이대로 변하지 않는다면, 어드바이저의 가이드 없이도 연구 환경만 갖춰지면 스스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극소수 능력자들을 제외하면 학계 잔류를 목표로 박사 과정에 진학하지 않는 게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만 경험하기 전에는 자각할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요즘 대기업들은 입사하면 업무 관련 교육을 엄청나게 시킨다고 하죠. 어떤 분들은 기업이 대학의 기능을 대체할 거라고 전망하기도 하더라고요. 요즘 계속 머리에 맴도는 생각이라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떤지 궁금해서 글 남깁니다.
2021.11.01
실제로 박사학위를 마치고 얻게되는 가장 큰 자산은 problem을 define하는 능력이죠. 물론 problem solving 능력도 월등하게 올라갑니다. 그리고 이 능력들은 꼭 academia만이 아니라도 여러면에서 도움이 될껍니다. 저는 박사학위자들이 학계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영역에서도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꼭 학계에 남을 필요는 없죠.
주제와는 다른 얘기지만, 원론적으로 생각해보면 본문에서 언급된 ‘어드바이저의 가이드 없이도 연구 환경만 갖춰지면 스스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능력자’가되어야 박사학위를 수여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죠. 실제로 시키는 실험만 하다가 technician에 가까운 상태로 박사학위를 받는 사람들도 정말 많습니다.
연구에 관련해서는 코칭이나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교수의 지도가 더 필요하겠지요.
대학원생들을 값싼 일꾼 정도로 소비하는 랩도 있겠지만 차근차근 지도받으면서 실력을 쌓아가는 랩도 많습니다.
물론 박사과정 코스웍까지 마쳤다면 어느 정도는 주도적으로 해야하고 그런 부분이 점점 늘어가야 하는 것도 맞고요.
그냥 그런 랩에 있지 않아서 그런 지도를 받지 못했던 겁니다.
랩마다 방임이냐 세심한 지도냐 분위기가 다르고 세심한 지도를 원하고 필요한데 방임 랩에 가면 망합니다.
이건 전 세계적으로 당연한거고 본인이 잘 알아보고 가야 하는 부분이지 학계의 문제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기업은 당장 아주 구체적으로 진행시켜야 하는 프로젝트가 정해져 있는 거고 랩은 그것보다는 훨씬 더 자유로운 연구를 추구합니다. 완전히 다른 겁니다.
2021.11.01
2021.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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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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