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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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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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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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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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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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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이 가져야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비관적인 피보나치*
2022.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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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교수가 이러저러한것 해줘야하는게 정상 아닌가요? 하는 글이 자주보여서 글 작성합니다.
전 YK 학석박 졸업했고, 국내 여러 랩에 대해 직접 경험하거나 주워들은 경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PK나 YK로 갈수록 지도교수가 지도를 하지 않는 경향성이 큰듯 합니다. 직접 전해들은 모 SPK랩은 지도교수가 대학원생이 성과는 내는지 출퇴근은 하는지 전혀 관여하지 않습니다. 거긴 대학원생이 알아서 타겟 정하고 실험방법 찾고 결과내고 알아서 저널페이퍼 및 학위논문 작성해서 졸업합니다. 저널페이퍼 정도는 살짝 읽어봐주기는 하는듯 합니다. 그렇기에 막 엄청 상위 페이퍼는 잘은 못내고 적응 못하는 학생은 떨어져 나갑니다. 그래도 alumni의 1/3 이상이 현직교수입니다.
저희랩 (YK)는 지도교수님이 타겟 정도만 정해줍니다. 이미 진행중인 국가과제가 있으니 거기에 관련된 타겟을 주면 대학원생이 알아서 연구해서 결과내고 과제보고서도 쓰고, 연구비 따는 proposal도 쓰고 합니다. 저널페이퍼와 학위논문도 대학원생이 알아서 써갑니다. 교수님이 논문 안봐줍니다. 그래서 실력이 안되면 간신히 허접한 페이퍼만 한두개 내고 졸업합니다. 실력이 좋으면 좋은 논문 내고 졸업하구요.
예전에 모 지거국(부경 아님)에서 6개월 정도 파견근무 한적이 있습니다. 거긴 논문성과가 의외로 당시 저희랩(YK) 보다 월등히 좋았습니다. 그런데 지도교수가 거의 사수역할을 하더군요. 지도교수가 실험디자인해서 대학원생들 실험 시키고, 결과 받아서 분석하고 저널페이퍼도 지도교수가 직접 씁니다. 그래서 제법 좋은 저널에 논문도 잘 나가더군요. 정확히 들은건 아니지만 학위논문도 아마 첨삭 잘 해주겠죠. 제가 거기서 파악한 대학원생의 수준은 기대이하였습니다. 자기가 1저자인 페이퍼조차 내용을 잘 모르고, 다른 페이퍼들은 영어를 해석하는것조차 거의 불가능하더군요. 그렇기에 거기 학생들 아무리 좋은 논문을 내고 졸업한들 그냥 일반기업 가는게 끝이고 국내 포닥 가봤자 거기서 몇년지나도 본인 힘으로 1저자 한편도 못내더군요.
물론 SPKYK에서도 지도를 잘해주는 교수도 있고 지거국에서도 지도를 안해주는 교수가 있겠지만, 경향성을 말한겁니다.
결론적으로 대학원이란곳은 본인 스스로 모든 일을 해결한다는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험하다가 막힐때, 저널페이퍼를 작성할때, 학위논문을 작성할때 등의 상황에서 본인이 해결한다는 마음가짐이 없는 사람들은 지도교수가 도와주는걸 당연히 생각하거나 바랄것이고 그런 사람은 지도교수 도움으로 졸업한다한들 홀로서기가 쉽지 않을겁니다.
지도교수나 선배한테 도움을 바라기보다 본인이 스스로 모든걸 하겠다는 마음가짐이 본인 앞으로에 훨씬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전 YK 학석박 졸업했고, 국내 여러 랩에 대해 직접 경험하거나 주워들은 경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PK나 YK로 갈수록 지도교수가 지도를 하지 않는 경향성이 큰듯 합니다. 직접 전해들은 모 SPK랩은 지도교수가 대학원생이 성과는 내는지 출퇴근은 하는지 전혀 관여하지 않습니다. 거긴 대학원생이 알아서 타겟 정하고 실험방법 찾고 결과내고 알아서 저널페이퍼 및 학위논문 작성해서 졸업합니다. 저널페이퍼 정도는 살짝 읽어봐주기는 하는듯 합니다. 그렇기에 막 엄청 상위 페이퍼는 잘은 못내고 적응 못하는 학생은 떨어져 나갑니다. 그래도 alumni의 1/3 이상이 현직교수입니다.
저희랩 (YK)는 지도교수님이 타겟 정도만 정해줍니다. 이미 진행중인 국가과제가 있으니 거기에 관련된 타겟을 주면 대학원생이 알아서 연구해서 결과내고 과제보고서도 쓰고, 연구비 따는 proposal도 쓰고 합니다. 저널페이퍼와 학위논문도 대학원생이 알아서 써갑니다. 교수님이 논문 안봐줍니다. 그래서 실력이 안되면 간신히 허접한 페이퍼만 한두개 내고 졸업합니다. 실력이 좋으면 좋은 논문 내고 졸업하구요.
예전에 모 지거국(부경 아님)에서 6개월 정도 파견근무 한적이 있습니다. 거긴 논문성과가 의외로 당시 저희랩(YK) 보다 월등히 좋았습니다. 그런데 지도교수가 거의 사수역할을 하더군요. 지도교수가 실험디자인해서 대학원생들 실험 시키고, 결과 받아서 분석하고 저널페이퍼도 지도교수가 직접 씁니다. 그래서 제법 좋은 저널에 논문도 잘 나가더군요. 정확히 들은건 아니지만 학위논문도 아마 첨삭 잘 해주겠죠. 제가 거기서 파악한 대학원생의 수준은 기대이하였습니다. 자기가 1저자인 페이퍼조차 내용을 잘 모르고, 다른 페이퍼들은 영어를 해석하는것조차 거의 불가능하더군요. 그렇기에 거기 학생들 아무리 좋은 논문을 내고 졸업한들 그냥 일반기업 가는게 끝이고 국내 포닥 가봤자 거기서 몇년지나도 본인 힘으로 1저자 한편도 못내더군요.
물론 SPKYK에서도 지도를 잘해주는 교수도 있고 지거국에서도 지도를 안해주는 교수가 있겠지만, 경향성을 말한겁니다.
결론적으로 대학원이란곳은 본인 스스로 모든 일을 해결한다는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험하다가 막힐때, 저널페이퍼를 작성할때, 학위논문을 작성할때 등의 상황에서 본인이 해결한다는 마음가짐이 없는 사람들은 지도교수가 도와주는걸 당연히 생각하거나 바랄것이고 그런 사람은 지도교수 도움으로 졸업한다한들 홀로서기가 쉽지 않을겁니다.
지도교수나 선배한테 도움을 바라기보다 본인이 스스로 모든걸 하겠다는 마음가짐이 본인 앞으로에 훨씬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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