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포닥지원해보신 분들은 어떤 점들을 고려하셨었나요?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2022.10.15

5

1820

요즘 포닥 지원을 준비 중이라 고민이 많이 되어 글을 써봅니다.
이미 포닥을 나가신 분들 혹은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어떤 점들을 고려하시나요?

우선 제가 고려하는 요인들로는;
1. Research interests와 기존 해온 연구와의 fit - 일단 이게 맞아야 연구실에서 나를 뽑을 것이므로.
2. 대학 명성 - "포닥은 지도교수 보고 가는 거지. 누가 대학보고 가"라고 말하는 분들, 어떤 의미로 말씀하시는지 잘 압니다. 그러나 준비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학교 위에서부터 가고싶은 연구실 리스트업을 하는 사람 많을 겁니다. 저또한 그렇고요. 학부 - 대학원 - 포닥 전체 커리어를 계속 상향시킴으로써 발전해나가는 커리어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지도교수 - 대학 순위는 높은데 지도교수가 별로다. 갈 이유가 없겠죠. 실적은 얼마나 잘 뽑아내고 있는지, 연구실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 면밀히 보고있습니다.

사실 저는 위의 세 가지 위주로만 생각하고 있는데, 또 어떤 점들을 고려하면 좋을까요?
이외에, 연구실 실적과 대가랩 측면으로 볼 때, 어떤 것들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고려하시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2.10.15

맞게 보고 계심요.
잘 되시길 응원합니다!
덧붙여본다면 해당 교수의 펀딩 상황이요.

2022.10.15

1. 가서 본인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얼마나 빨리 좋은 논문에 투고, 게재할 수 있을지
2. 포스닥 가고자 하는 연구실에서 어느정도 수준의 저널에 주로 교신(교수), 1저자(학생 or 포스닥) 논문이 나오며, 연구실 구성원 당 연 몇편의 논문이 나오는지
3. 본인 성향에 맞는 곳 찾는게 좋아요- 교수가 포닥에게 스스로 할 기회 주고 지원/자율성 주는지. 아니면 하나부터 열까지 본인이 원하는 방향대로 하게하는지.
4. 지도교수 명성과 학교 네임 벨류 둘다 충족하는 곳이 제일 좋지만, 둘 중 택일이어야 할 경우 지도교수 명성 및 연구실 자체의 클래스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시기를 추천합니다

2022.10.15

해외포닥은 정말 딱 메이저대학 또는 대가랩 둘중 하나가는게 좋습니다.
포닥을 대가랩도아닌데 top20가는건 요즘에는 특히나 정말 메리트없습니다.
결국 포닥은 CV를 위함인데, 막말로 메이저대학 포닥가서 1년동안 논문한편 안나와도 top3가기만하면 좋게보는사람 많아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