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bioinformatics 진로 고민입니다

2022.12.07

4

3265

안녕하세요
지방대 생명과학 관련 전공이고 4학년 2학기로
졸업을 앞두고 있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바이오인포 대학원을 준비해도 괜찮을까해서요
저는 순수 생명과학을 배워서 컴퓨터 코딩 관련 지식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어쩌다보니 바이오인포에 대해 늦게 들었고 바이오인포를 하고 싶어졌어요
하지만 이번 대학원 원서는 일반 생명과학 관련으로 넣었고 결국 탈락했네요 ㅠㅠ
그리고 군휴학 외에 휴학은 안했지만 2023년도 후기로 합격하여 최대한 빨리 입학하고자 합니다 석박통합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요!
그래서 질문을 정리하자면

질문 1
현 시점에서 2023년도 후기 합격을 목표로 바이오인포 관련 코딩 및 컴퓨터 공부를 하기엔 늦을까요?

질문2
바이오인포 관련 랩에서 신입생에게 어느정도의 바이오인포 지식을 요구하는지요? 그리고 영어는 필수겠지만 더 추가적인 필요조건이 있는지요?

질문3
만일 지금부터라도 바이오인포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시면 무엇부터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강의나 교재 등 추천 부탁드립니다!

질문4
우선 이번학기 종강 후 대학원 인턴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일반 wet lab에 지원할지 바이오인포 랩에 지원할지 의견부탁드립니다.

질문5
바이오인포 전망과 현직자 분들이 정확이 어떤 일들을 하시는지 등 기타 의견 및 정보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선배님 현직자 분들 댓글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2.12.08

인포 학부 졸업생입니다. 인포는 오히려 생명과학 1도 몰라도 오지만, 컴퓨터 지식 없으면 안 오는걸 추천합니다. 파이썬, R, 리눅스 툴 다르는거 (편집 등) 이중에 하나라도 자신이 자신있다 싶은 사람만 오는거 추천합니다.
한가지 예시 들어드리면, 컴퓨터 학부생이 생물지식 1도 없이 인포 대학원 올수있습니다. 근데 컴퓨터 지식 없이 인포? 진짜 엄청 힘드실겁니다. 이게 말이 바이오지, 실상 그냥 빅데이터 처리하는데 바이오 개념이 살짝 첨가된 것 뿐입니다.
단순히 들어서 하고싶었다는 걸 보면 인포가 웻렙에 비해 블루오션이라고 워라벨도 있고 그냥 좋아보여서 오시는거 같은데 그런거면 비추합니다. 어느정도로 관심이 있는지 그 관심이 있어서 지금 뭘 하고있는지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IF : 1

2022.12.09

저는 윗분과 의견이 좀 다릅니다. 바이오인포 분야도 되게 다양해서, 진짜 관련 툴만들고 딥러닝 이용해서 구조 예측하고 뭐 그런쪽 분야는 생물학보다는 코딩지식이 훨씬 중요하죠. 그런데 일반적으로 질병분석하고 그런 랩들은 빅데이터 (GSE, TCGA 데이터 등) 분석해서 wet lab과 협업해서 논문내고 그럽니다. 시퀀싱 분석을 하면 정말 많은 데이터들이 나오고, 그거를 특정 툴들을 이용해서 입맛대로 연관 데이터들을 뽑아야 합니다. 또, 결과가 나와도 pathway 위주로 나와서 그거를 질병에 맞게 해석해야 하는데, 생물학 지식이 없으면 되게 힘들어요. 논리성도 떨어지고. 물론 뭐든 처음배우면 어렵고 힘들긴한데, 생물학 지식이 있어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괜히 학문 융합된 분야가 아니라서요.
공부하시려면 윗분말대로 R > 파이선 > 리눅스 순으로 공부하시면 될거같아요. 인터넷에 초심자 강의들 많으니 참고하시고..
전망은.. 어디에서나 요구하는 분야긴 하고, 취업은 잘 되지만.. 경쟁력을 기르려면 wet lab에서 실험도 하고, BI도 같이 배워서 둘 다 잘 할 수 있도록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어쨌든 BI는 실험이 뒷받침 되어야 믿어줘가지고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