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자연계 학부생 성적고민과 랩실추천

2023.07.19

12

574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권 대학 생물학을 전공하는 학부생입니다. 조금 긴 글같아 죄송하지만 진지하게 고민하는 바이니 많은 조언과 정보 부탁드립니다.
저는 동물행동학, 생태학, 보전생물학 등과 관련된 연구 분야에 진로를 희망하며 동물을 공부하고 싶은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시절부터 흔히 말하는 문과머리(?)를 가진 저는 수학과 과학에 굉장히 취약하였고, 1학년때는 통합이라 전교 1등까지도 하였으나 이과반으로 들어간 후 성적이 많이 하향하였습니다. 재학 중, 그리고 입시기간 때에도 부모님과 선생님들께서 서울권의 다른 과 진학을 권유하여 주셨지만 저의 고집.. 소신으로 생명과를 진학하여 향후 동물행동학을 하고 싶은 마움이 너무 커 대학을 조금 낮춰서 들어왔습니다.
대학에 들어와서도 공부가 맞지 않아 많이 힘들었고, 심지어 기초과목(미적, 화학, 물리) 수업을 단지 따라만 가는 것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시간 공부를 해야만 하는 진로를 희망하는 제가 전공공부가 이렇게 안맞는데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적성이 안맞는 것이 아닐까 라는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그렇지만 전공 중 유일하게 생태학이나 분류학, 식물학 등을 들으면서 재미를 느꼈고, 힘들어도 열정이 생기는 이 분야가 내 길이다라는 확신을 하여서 어떻게든 포기하지 않으려 합니다.
제가 작년에 인턴 컨택을 위해 자대 교수님과 면담을 하였는데, 변명없이 이러한 제 솔직한 이야기와 성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고, 질타 혹은 단호한 거절을 예상하였지만 감사하게도 교수님께서는 저의 어려움을 공감해주시면서 '학생의 상황이 이해가 가고 어려울 수 있다, 학생이 이 길로 가고싶다라고 생각했으니 이것은 내가 평생 해야하는 공부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노력하면 된다. 자네가 나에게 그 노력을 결과로 보여주면 인턴을 넣어주겠다'라는 말과 함께 진지하게 상담해 주셨습니다.
실제로 한학기가 지난 후 전공 성적이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진짜 밥먹는 시간 외에는 잠을 줄여가며 열심히 했습니다. 그리고 더 열심히 해서 다음학기는 더 올릴 예정입니다.
인턴은 자대에서 하더라도 현재 자대대학원은 좀 더 식물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곳이라, 관련 타대 대학원 진학을 희망합니다.

1. 남은 학기 최대한 하면 3점 중반까지는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정도 성적이면 관련 대학원(설카포까지는 아니더라도 서성한, 중경외시)에 넣어봐도 가능성이 있을까요?(물론 과바과고, 누구든 장담할 수 없다는 건 알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서류 넣어봐도 괜찮다 정도만이라도요,,!)
믈론 성적이 택도 없다면 초과학기를 들어서라도 3점 후반,4초반까지 올릴 각오는 되어있습니다.

2. 부끄럽지만 제가 정보가 많이 부족해서 그런데 혹시 국내 관련 랩실/대학원(생태학, 보전생물학, 동물행동학, 야생동물, 분류학) 알고 계신다면 있는대로 최대한 많이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대학 네임은 상관 없습니다.
아무래도 국내에 동물행동학이 많지 않다보니 석사를 딴 후에 유학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벌이, 마이너, 트렌드 상관없이 그냥 제가 하고 싶은 공부고 쉽지 않아도 포기안하고 최대한 뭐든 해볼 생각이니 많은 방안이나 랩실 추천,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2개

2023.07.19

1. 대학원 입시는 장담하지 못합니다. 학점이 낮아도 연구활동이 있다면 어느정도 커버는 됩니다만 컨택이 중요합니다
2. 학생이 찾으셔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S대만 보더라도 그쪽 하시는 분 계십니다. 학생이 관심 있는 분야를 학생이 열정을 가지고 찾아야지 그걸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공허한 피보나치*

2023.07.19

한국에서 생태학 관련은 거의 없기도 하고 죽은 학문입니다 외국으로 가시거나 식물하세요 그나마 가능성 있고
경기권에서 3점 중반이면 3.5 잡고 자대에 남아 빠르게 학부연구생부터 석사로 진학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빠를수록 좋은 게 논문 2저자라도 받으면 박사를 타대로 가기에도 좋습니다 석사동안 실적도 중요하지만 석사동안 쓰는 논문 갯수 거기서 거기니 빠르게 해서 논문 수라도 늘리게 이득입니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7.19

저 시립대 생명과학과 4학년 학생이고 학부연구생 하고 있는데요. 지방대 3점 중반 학생 저희 랩실 석사로 와계시더라고요.
컨택만 잘하면 충분히..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