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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16
-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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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24
-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23
- 닥치고 다녀라? 다른곳도 그렇다? 당신같은 사람들때문에 사회가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다 그런 상황이면 누가 머라합니까. 0.33 사태만 보더라도 글은 읽은건가요? 기득권의 사다리 걷어 차기 이야기중인데 본질 파악부터 다시하시길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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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지도를 안해주는 교수
겁먹은 로버트 후크*
2023.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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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는 학교 및 연구실의 우두머리.
연구실 책임자이고 걸어다니는 작은 기업대표.
수업도 해야하고 학생면담이 의무이기에 교육자이자,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서 가치를 찾아내는 과학자이자,
산학협력과 각종 외부활동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봉사자이다.
실제로 국립대 교수님들은 공식 직급이 '교육부 공무원'
물론 대학원생이 컨택을 통하여 교수를 선택하고
교수는 지원자에게 기회를 주는 형식으로 사제관계가 맺어지나
교수는 본질적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이고
대학원생은 새로운 가치를 찾아 배움의 길을 도전하였기에
건설적이고 상호적인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교수가 왜 논문지도를 안해주는지 불평하는 글의 절반정도는
사전 선행문헌조사 없이 충분히 지식습득이 되지않거나
혹은 실험 결과없이 떠먹여주는 식의 수동적인 태도를 보인다.
하지만 주위엔 반대의 케이스도 매우 많이 존재한다.
수동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을 보이는 학생들 중에서도
교수가 이 점을 이용하여, 리XX게임 마냥 '자동사냥' 버튼을
누르고 외부활동을 통해 논문지도 없이 사익을 추구하는
케이스를 매우 흔하게 보았다.
(소위 잘나간다고 알려진 학교들, 테뉴어 받은 이후 흑화)
연구책임자라고 부르는 교수가 잘못될 경우 책임을 지겠지만,
대한민국은 갈라파고스로 비유될 정도로 폐쇄적이고 좁은 국가로
싫든좋든 교수가 괴수라도 결국 주위 교수는 교수편을 들어준다.
연구실이 본인 것인데 왜 사익을 추구하면 안되냐는 논리를 펼친다.
"내가 대학원에 올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고
너의 생활비나 연구활동 재료비를 내가주고있고,
성인이 된 마당에 대학원생이 다 알아서 해야지"
라고 말하는 교수들은 앞서 말했던 교육자의
본질을 잊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부류의 교수들은 놀랍게도 본인의 말이 곧 법이라,
연구실의 시스템도 빈약하고 지속가능성이 매우 떨어진다.
결국 논문에 교신저자를 넣어서 연구수당을 받는 이상,
그리고 대학원생이 등록금을 한 푼이라도 투자하였고,
국민들의 세금으로 연구활동을 한 것이 사실이라면
'연구논문 = 너의 학위'
'너의학위=너가알아서'의 공식이 성립되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논문지도를 하지 않는 교수가 있다면,
수동사냥을 돌려놓고 사냥해와도 템을 맞춰주지도 않는
양심 나간 '게임 유저'라고 부르자. '교수'는 아니다.
그런 유저는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무너진다.
무너지기 전에 탈출하는지가 관건일 뿐.
그리고 무너지면 절대로 도와주지 않기.
연구실 책임자이고 걸어다니는 작은 기업대표.
수업도 해야하고 학생면담이 의무이기에 교육자이자,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서 가치를 찾아내는 과학자이자,
산학협력과 각종 외부활동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봉사자이다.
실제로 국립대 교수님들은 공식 직급이 '교육부 공무원'
물론 대학원생이 컨택을 통하여 교수를 선택하고
교수는 지원자에게 기회를 주는 형식으로 사제관계가 맺어지나
교수는 본질적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이고
대학원생은 새로운 가치를 찾아 배움의 길을 도전하였기에
건설적이고 상호적인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교수가 왜 논문지도를 안해주는지 불평하는 글의 절반정도는
사전 선행문헌조사 없이 충분히 지식습득이 되지않거나
혹은 실험 결과없이 떠먹여주는 식의 수동적인 태도를 보인다.
하지만 주위엔 반대의 케이스도 매우 많이 존재한다.
수동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을 보이는 학생들 중에서도
교수가 이 점을 이용하여, 리XX게임 마냥 '자동사냥' 버튼을
누르고 외부활동을 통해 논문지도 없이 사익을 추구하는
케이스를 매우 흔하게 보았다.
(소위 잘나간다고 알려진 학교들, 테뉴어 받은 이후 흑화)
연구책임자라고 부르는 교수가 잘못될 경우 책임을 지겠지만,
대한민국은 갈라파고스로 비유될 정도로 폐쇄적이고 좁은 국가로
싫든좋든 교수가 괴수라도 결국 주위 교수는 교수편을 들어준다.
연구실이 본인 것인데 왜 사익을 추구하면 안되냐는 논리를 펼친다.
"내가 대학원에 올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고
너의 생활비나 연구활동 재료비를 내가주고있고,
성인이 된 마당에 대학원생이 다 알아서 해야지"
라고 말하는 교수들은 앞서 말했던 교육자의
본질을 잊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부류의 교수들은 놀랍게도 본인의 말이 곧 법이라,
연구실의 시스템도 빈약하고 지속가능성이 매우 떨어진다.
결국 논문에 교신저자를 넣어서 연구수당을 받는 이상,
그리고 대학원생이 등록금을 한 푼이라도 투자하였고,
국민들의 세금으로 연구활동을 한 것이 사실이라면
'연구논문 = 너의 학위'
'너의학위=너가알아서'의 공식이 성립되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논문지도를 하지 않는 교수가 있다면,
수동사냥을 돌려놓고 사냥해와도 템을 맞춰주지도 않는
양심 나간 '게임 유저'라고 부르자. '교수'는 아니다.
그런 유저는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무너진다.
무너지기 전에 탈출하는지가 관건일 뿐.
그리고 무너지면 절대로 도와주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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