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복수전공과 관련해서 질문드려요

2023.12.10

2

525

안녕하세요 김박사넷 뭐 종종 들어가서 같은 학교나 학과 교수님들 랩실 평이나 눈팅하고 그랬는데 글은 처음 써보네요 ㅎㅎ

일단 저는 신소재 3학년 학부생입니다. (내년부턴 4학년) 신소재공학과 수업 들어보신 분들은 느끼겠지만 아무래도 학부 수업들이 몇개 빼면 좀 뭐랄까 잡탕같은 느낌이잖아요? 그러다보니 좀 깊이도 얕고 개개의 과목은 폭도 좀 좁은? 적은 느낌이고요. (비유를 좀 하면 배우는 게 AA'BB'CC' 이면 와 ABC 다 하네 넓네 --> 잡탕 같다. A를 배우는 타과 애들은 AA'A"A'''A""A""' 하는데 신소재에서 A로 진로 정한 사람이면 A랑 A'만 배움 --> 배운 게 좀 좁고 적은 느낌) 그래서 신소재는 대학원은 석사든 박사든 가야 배운거 써먹는다. 대학원부터가 진짜다 소리도 듣죠.

그렇다보니 제 입장에선 수업을 들으면 좀 얼렁뚱땅 넘어가는? 그리고 좀 어려운 내용 배우면 수박 겉핥은 느낌이 강하게 들어서 좀 지식에 대한 갈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파릇파릇하게 중고등학교 때 연구에 대한 꿈을 키우던 때에는 나중에 무슨 연구 해야지! 하는게 강했는데 지금와서 수업도 듣고 랩실 얘기도 조금 듣고 하니 좀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또 들어서요.(종종 우매함의 봉우리에 들어서서 주제넘게 생각하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암튼요) 지금은 연구는 계속 꿈으로 갖고는 싶은데 어디 대학원 랩실에 들어갈지를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좀 더 해보고 싶어서요. 복수전공을 좀 해볼까 합니다. 물리학과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만 암튼 본론이 뭐냐 그냥 몇가지 여쭤보려고요 다 답해주시지 않으셔도 되고 파편적으로라도 해주세요

1. 복수전공 한 대학원생이나 연구자 교수 등등 흔하게 보이나요? (비율도 대강 알려주시면 감사드려요)
2. 복수전공은 시간낭비일까요? 나중에 연구할 때 복수전공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될까요?(특히 신소재 연구할 때 물리학 지식이 도움이 될까요?)
3. 물리-신소재 실제로 연구할 때 연관이 깊게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시너지가 있는 조합일까요?)
4. 만약에 물리를 배우다가 더 끌리게 돼서 물리과 랩실을 가게 되면 물리과 랩실에서 받아주실까요?
5. 만약에 물리 랩실에 간다면 거기서는 신소재에서 배운게 도움이 될까요?
6. 대충 계산을 해보니 남은 신소재 졸업요건 & 물리과 복수전공 요건 & 군문제 해결 & 석박통합 졸업 소요기간 하면 거진 33~35에나 박사를 받을 것 같은데 너무 늦은 게 아닐까(향후 취업, 결혼 및 연애 기타등등)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3.12.10

뭐든 배우고 싶은거 배울 수 있는게 대학생의 특권이니 복전 하고싶으면 하면 됩니다.
박사를 만 서른 전후에 딸 수 있으면 1,2년 딱히 큰 문제는 안 됩니다. 다만 너무 늦으면 (만 서른 다섯 이상?) 취업에서 좀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대학원 어딜 지원하든 학생이 괜찮은 사람이고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와 열정이 높다면 진학에는 문제가 없을겁니다. 복전이라고 안받아주는 순혈주의는 요즘 잘 없죠.

물리학 복전에서 공부한 것이 이후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서는 정말 알 수 없지요. 단순히 학문적 지식만을 놓고보면 반반인 것 같고요, 공부하는 과정에서 체득한 학문을 대하는 자세나 서로 다른 분야들을 바라보는 식견 등은 무조건 도움이 되긴 할겁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