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제가 모자란걸까요…?

2021.12.19

3

3070

지도교수님이 논문 지도를 너무 안해주시는 것 같아서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려봅니다. 우선 저는 이번학기 석사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낸 연구성과로 저널 투고를 위해 논문 초안을 써서 드렸지만 abstract나 figure 이름정도만 수정하라고 피드백 받았네요. 제가 생각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여서 혼자 몇개월간 수정해왔고, 교수님께도 수차례 원고를 보내드렸지만 내용은 보시지도 않습니다. 솔직히 교수님은 논문 내용도 잘 모르시는 것 같고, 제가 피드백 받고싶은 부분은 논리 전개와 적절성같은 부분인데 이것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으시네요. 이번 학위 논문도 마찬가지이구요.
교수님께선 오히려 논문 많이 읽어보면 못쓸수가 없다고 야단치시는데 솔직히 스스로의 한계가 많이 느껴지네요. 이제와선 논문 리젝되면 졸업 못한다, 학위논문 도장 못받으면 졸업 못한다 라며 계속 협박?하네요. 이젠 연구에 대한 열의도 다 식고 논문 생각만하면 힘들고 우울해지네요…나름 석사과정동안 열심히 연구했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모자란것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고, 석사과정생한테 너무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하고…선배님들은 이런 상황 어떻게 보시나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IF : 5

2021.12.20

님이 문제가 아니라 교수가 직무유기하는 주제에 잘났다고 큰소리를 하고있네요. 처음 쓰는 석사생한테 논문 많이 읽었으면 못 쓸수가 없다고 하는건 걸어다니는 엄마아빠 맨날 보는데 넌 왜 걸음마도 못하니 라고 갓난애기한테 재촉하는거랑 똑같습니다. 선배들이 있다면 선배들하고 이 일을 어쩔지 상담해보세요. 논문 내는게 목표라면 저널을 확 낮추는 방법도 있긴 할텐데 지금 그걸 논할 단계는 아닌것같네요.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