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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핫한 댓글은?

어떤 사람이 교수인가?

심심한 유클리드*

2021.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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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들어 매우 궁금해졌다. 교수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연구를 하는 사람인가 아니면 가르치는 사람인가? 아니면 둘 다를 해야하는 사람인가?

많이들 얘기한다, 연구를 하지 않는 사람은 교수가 아니라고. 지방대학 교수들을 무시 할 때 쓰는 가장 흔한 근거이다. 그들의 주 임무는 연구가 아니니까. 그런데 연구만 하는 연구교수, 한국은 대부분 그냥 포닥의 연장선이지만,는 교수로 봐주지 않는다. 그렇다면 둘 다를 해야하는 사람이 교수인가?

교수의 교는 가르칠 교인데 후학을 가르치는 것보다 (논문 지도 포함) 논문 잘 쓰는 교수가 돈 많이 벌어오는 교수가 더 좋은 교수라고 한다. 뭔가 아이러니 하지만 연구를 잘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과연 교수(instruction)은 기술이 될 수 있는가? 잘 가르친다는 것만으로 좋은 교수라고 할 수 있는가? 지방대에 있어서 연구를 안 해도? 커뮤 보다 보면 지방대나 연구 중점이 아닌 학교들 (한국이나 외국 마찬가지)에서 교수 하는 사람들을 찌질하다거나 허접하다거나 교수라고 부를 가치도 없다고 한다, 물론 김박사넷에서도 마찬가지. 이런 시선이 박사 과정들에게 어떠한 선입견을 가지게 한다. 교수는 연구중점 대학에서 활동 해야만 한다고. 그래야 존중 받을 수 있다고.

많은 박사 과정들이 어떤 교수가 되고 싶은지 보다는 막연히 교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으로 졸업을 하고 시장에 뛰어든다. 그러다 지방대를 가거나 대학원생 모집이 힘든 학교를 가게 되면 이러한 선입견 때문에 자신을 실패자라고 생각하며 힘들어 한다.

그렇게 나 또한 오늘도 괴로워한다. 왜 나는 능력이 이것 밖에 안 되어 이런 곳에 처박혀 있나하고.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졸업 전에 내가 어떠한 교수가 되고 싶은지 고민을 안 해 봤다는 것이다. 연구를 더 하고 싶었나? 그렇다면 정출연이란 좋은 대안이 있다. 후학을 키우고 싶었나? 그러면 지금도 학생들을 잘 가르치면 된다.

아직 졸업하지 않았다면 한번 생각해 보길 어떤 교수가 되고 싶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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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4개

2021.12.24

경쟁주의의 폐해지. 사실 대다수의 분야는 성숙할만큼 성숙해서, 누가 연구를 해서 좋은 저널에 실린다고 해도 세상에 0.01 정도 밖에 도움이 안된다. 차라리 애들 잘 가르치는게 세상에 10은 도움될듯. 근데 우리 나라 사람들은 남보다 어떻게든 잘낫다는 평가를 듣고 싶어서, 누가 뭔 저널에 실린다니 그걸 평생 생각하고 남의식을 하고 사니 ㅋㅋ.. 아마 울나라 사람들은 죽는 날에 어떤 장례식장에서 어떤 관에 들어갈지도 신경쓰면서 죽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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깐깐한 칼 세이건*

2021.12.24

좋은 글이네요. 명사는 꿈이 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교수"란 직책은 꿈이나 목표가 될 수 없고 되어서는 안 됩니다. 교수가 되어 무어를 하고 싶은지 생각해 봐야 할 것 입니다.

2021.12.24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지식과 관련해서 1) 배우는 것, 2) 전달 하는 것, 3) 새로운 지식을 만드는 세 가지 행위가 있죠. 교수는 다 해야 교수라 할 수 있죠.

대댓글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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