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실험실의 환경 문제, 다른 학교도 이런지 궁금합니다.

2020.04.29

5

3766

그냥 인서울에 그냥저냥하는 대학교입니다. (대입 기준 서연고~건동홍 밑에.)

다니는 학부연구생 하는 학생인데, 우리 연구실이 열악하긴 하지만 교수님도 괜찮고 선배들도 괜찮아서 여기서 석사 하려는 학생입니다.

제가 문제점을 하나 인지했습니다.

바로 연구실 실험실의 환경인데요.

실험실이 두 개 인데 둘 다 다른 건물에 있습니다. 둘 다 좁구요. 그나마 다행인건 두 건물은 가깝습니다.

다른 학교, 소위말하는 상위권 학교도 저런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건 정말 제가 궁금한건데 다들 너무 안전의식이 없습니다.

클리닝 용액이 튀어도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고 환풍구를 트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환풍구 트는 건 제가 하면 되니까 넘어간다쳐도, 선배들이 용액에 대한 안전불감증이 너무 큽니다.

같은 대학 화공과는 학부실험조차 그렇다는데 제가 전기전자공학 출신이라 아직 모르는 건가요? 

다른 학교 반도체, 화학 연구실도 그렇게 하나요?

마스크 대란 때문에 더 이상 마스크를 싸게 못 구하는 건지 마스크도 다 떨어졌는데 더 안사고 있습니다. (이건 안사는 건지 못사는건지 모르겠네요.)

위의 사항들에 대해서 타 학교 실험실은 어떤식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열악한 실험실 그렇지만 괜찮은 사람들. 이런 연구실 여러분이면 진학하시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IF : 5

2020.04.29

아뇨... 화학물질 다룰 때 무조건 보호구 차고 후드 안에서 작업하는데요;;; 그리고 저희는 연구실-실험실1이 같은 건물, 2가 다른 건물에 있습니다

2020.04.29

후드 안에서 한다는게 손 만 넣고 한다는 건가요? 그거라면 그 정도까지는 하고 있습니다. 보호구는 장갑말곤 없어요. 보호안경은 있습니다. 후드 안에서 하는 게 아예 후드 안에 몸이 다 들어가서 한다는 건가요?
Pierre Boulez*

2020.04.29

안전수칙은 학교에서 매년 주기적으로 관리합니다. 흄후드 없는곳에서는 웬만하면 위험한 용액 쓰지 않습니다. 클리닝 용액이 뭐일지는 모르겠으나, IPA도 몸에 유해해서 안전하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연구실끼리 거리가 먼 문제는 뭐, 어느학교를 가시든지 특히 연구실 초창기에 누구나 겪는 문제입니다. 이사도 많이 하고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