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랩실 연구 분위기가 고민입니다

2023.03.10

4

2703

사실 고민이라기 보단 한탄글에 가까울 것 같네요

통합과정으로 재학중이고, 아직 저년차라 제가 누굴 평가할 입장이 못된다는 걸 알면서 제 동기나 이후 기수 사람들을 보면서 회의감을 너무 느낍니다... 제가 생각한 대학원 사람들과 분위기나 실력이 너무 차이가 납니다 인공지능 연구실인데 토치는 한번도 안다뤄본 사람이 들어오질 않나, 역전파를 과정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논문 쓰는 사람도 수두룩하고, 논문 읽고 디스커션 하자고 하면 대부분이 읽기만 하고 모르는 거 그대로 들고와서 저한테 물어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논문에 그대로 쓰여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연구는 혼자하기 힘들다는 생각도 있고, 제 연구에 같이 토론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 사실 연구실 내에 그럴 사람은 손가락 안에 꼽네요...

학교 이름이 떨어지지도 않고, 연구실이 비인기랩도 아닌데 점점 혼자 연구하고 외부 친구들과 논문 공유를 하게 됩니다

박사 과정이나 박사 분들 모두 이런 경험이 있으실까요? 제가 더 단단해져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오만한 한탄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3.03.10

1. 실험실 동료분들은 연구에 대한 의욕이 전혀없나요? 그냥 놀러온건지 뭐라도 하려는 의지가잇는지. 궁금한데요.
2. 연구는 원래 혼자하는게맞습니다. 지도교수의 피드백포함해서요. 피드백 받기가 여의치않을경우에나 동료들에게 조언을 구하는거구요.
3. 주변동료들의 지식에 지루하다면 학회 자주 참석해보셔요.

2023.03.10

쉽지 않네요.
그래도 (작성자님 글에서 느껴지는 바로) 다행스럽게 느껴지는 점은, 동료분들이 질문한다는 것, 스스로 공부하신다는 것 같습니다.
랩에서 작성자님이 가장 연차가 높다든지, 배경지식이 많으시다든지, 논문독해력이 좋으시다든지 등등 여러 이유로 동료분들이 의지하시는 것 같습니다.
제 추측이 맞다고 하면, 동료분들에게 더 나은? 공부환경을 제공해주시는건 어떤가 합니다.

저는 작성자님의 동료분들처럼 질문하는 입장이었는데 선배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놨던 논문스터디에 참여한 것이 도움됐습니다.
논문읽는 속도도 빨라지고 어떤 것을 읽어야 하며, 선배들보다 내 지식이 많이 뒤쳐져있다는 것을 알아서 더 많이 노력했습니다.

논문스터디에서 작성자님이 궁금한 분야이지만 시간이 없다든지 현재 연구분야와 거리가 있는 분야라든지 등 이유로 읽지 못하고 있는 논문을 동료분들에게 할당해주는 것도 방법일 것 같아요.

원래 어떤 조직이든 리드하거나 pioneer는 외롭고 고독합니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