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바이오 의약품 계열 3학년입니다. 며칠전에 관심있는 연구주제가 생겨서 관련 연구하시는 자대 교수님과 컨택을 했습니다.학부연구생 하고싶다고 말씀드렸는데 자리가 부족해 아직 안받는다 하시더라고요 제가 하고자 하는 연구가 과면역 반응과 그 반응을 억제할수 있는 치료제를 만드는 연구인데요 영광스럽게도(?) 저에게 그반응이 특정 약물복용으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리 심각한 반응은 아니라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좀 짜증이 나고 힘들기도 합니다. 특정 약물이 흔하게 접근할수 있기도 하고 어떤 반응이 왜 나타났는지도 알고 있습니다 의사에게 상담해보니 알레르기 검사를 권유하셔서 해봤는데 알레르기 반응은 아니니 면역반응이 맞는것 같은데 이것을 제 연구주제로 하고싶어서 제가 생각해낸 결론입니다. 해당 약물을 복용했다가 증상이 나타나면 증상을 상세히 기록하고 얼마정도(또는 며칠정도)복용해야 증상이 나타나는지 또한 같은 병 치료제중에 증상이 안나타나는게 있는지(감기약이라 구하기 쉽습니다) 보면서 복용중단시에 얼마정도 지나야 일반적인 형태로 돌아오는지를 실험해보고 싶습니다. 다만 제가 실험 대상이 되는거라 조금 두렵기도 합니다 단순 감기약이기도 하지만 잘못될까봐 겁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실험을 하고 보고서 형식으로 정리를 해서 교수님께 연구주제 이거로 정하는게 맞을지 등등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혹시 이렇게 하는게 옳은걸까요?단순 학부생의 머리에서 나온 생각이라 많이 서툴고 아직 모르는게 많은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11.29
연구실에서 수행하는 실험의 형식이랑은 많이 다를거고요, 윤리적인 문제도 고려해야합니다.
내가 아니라 옆집 청년한테 똑같은 실험관찰을 하실수 있나요? 없다면 본인한테도 안하는게 좋습니다. 위약대조군도 없고요.
객관적일수도없도, 안전하지도 않고, 정량연구로서 가치도 없고, 괜히 스스로의 건강에 대한 비전문적 편견을 양성할수있지요.
하등 좋을게 없어보입니다.
2024.11.29
교수님께서 관심있게 보실만한 주제이긴 한데.. 실험대상이 본인이라서 위험한 건 직접 하지 마세요.
2024.11.30
위험한걸 떠나서.. IRB 심사를 받고 실험을 하신 이후 얻은 데이터만 논문 게재가 가능합니다. 본인 데이터는 어디 쓸수는 없다고 가정하고 하셔야 되겠네요.
2024.11.29
2024.11.29
2024.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