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실험실 초자 세척 및 폐용액 처리 질문입니다.

2023.03.15

2

224

안녕하세요 여러 이유로 늦은 나이에 대학을 오게된 화학과 학부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미루고 미루던 군대를 다녀오고 복학하여 이제 실험 과목을 수강하게 됬는데 기본적인 내용조차 잘 모르는 상황인데 주변에 딱히 질문을 받아주실 분도 없으셔서 여기에 질문 글을 올려봅니다.

1) 폐시약버리기
유기용액이다 = 폐유기용액통 / 산성용액이다 = 폐산성용액통 이렇게 버리는건 알겠는데 제가 버려야될 용액의 액성을 구분하는걸 잘 모르겠습니다.
지시약 같은건 용액에 비해 매우 소량 첨가이니 액성에 영향을 안줄테니 용액의 액성에 맞춰 버린다 이정도는 알겠는데 만약 제가 실험을 해서 용매에 여러 용질을 녹였을 경우 이 용액의 액성을 어떻게 구분해서 버리나요???? 반응시키고 최종 액성을 따져서 해당 폐시약통에 버리는건가요?

2) 실험 초자 세척
용액을 폐시약통에 버린다 - 증류수로 행군후 동일한 폐시약통에 버린다 - 아세톤으로 행군후 동일한 폐시약통에 버린다 - 세제와 수돗물로 설거지한다 - (세제 성분이 다음 실험에 영향을 줄수 있으므로) 증류수와 아세톤으로 행군후 폐시약통에 버린다 (이때 어느 폐시약통에 버리는건가요?) (제가 하는 세척 순서가 맞는건가요?)

정말 기초적인 질문을 올려서 죄송합니다. 실험기구 사용법 같은 영상은 나오는데 폐시약 구분 영상 자세히 안나오고 세척 자료를 검색해봐도 시약을 버림- 증류수 세척 -아세톤세척 이정도 밖에 안나오더라구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성실한 아인슈타인*

2023.03.15

1) 폐시약버리기
>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기본적으로 산을 알칼리에, 알칼리를 산에만 안버리면 됨
실험중 산성 및 염기성을 모두 사용했다면, 농도를 대충 계산해서 산쪽인지 염기쪽인지 판단 후 많이 묽혀서 버리면 됨
진짜 쌩 초보라서 판단도 잘 못하겠으면 pH종이로 대충 찍어보면됨
강산 강염기애들만 조심히 다루면 되고 약산 약염기는 묽혀있는 전제로 유기통에 처리해도 문제안생김

2) 실험 초자 세척
세척순서는 랩이나 실험실에 따라 다르고 뭘 썼냐에 따라 다름

예를들어, 나는 나노입자를 했기때문에
1. 물로 씼음(싱크대) 2. 왕수처리(산통) 3. 물로 씼음(싱크대) 4. 아세톤 (유기통)

유기실험실에서 인턴했을 때는
1. 물로씼음(싱크대) 2. 강염기 bath에 하루 담굼 3. 물에 하루 담굼 4. 물로씻고(싱크대) 자연건조(필요시 오븐)

학부과정 실험실에서는
1. 물로씼음(싱크대) 2. 비누칠하고 물로씼음(싱크대) 3. 아세톤처리 (비커에 담고 유기통)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