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으로 읽기는 무엇인가? 능동적 읽기를 잘할 수 있는 툴로 이하의 10개의 룰을 제시한다.
Rule 1 : 읽기 전 목표를 정하라. 이 페이퍼를 읽는 목표는 무엇인가? 목표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달라질 것은 당연하다. 이하는 예시. 1. 1 논문 읽기에 입문하는 학부생 - 그림 중심으로 흙어보기 1. 2 새로운 분야에 대해 공부 시작 - 첫 동기와 인트로에 초점을 맞춰 읽고, 결론(conclusion)과 향후 과제에도 초점맞춰 읽는다 1. 3 자신의 분야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중 대가랩의 본인연구 관련분야 논문 - 저자의 기존 퍼블리시와 연관성을 생각하며 전체를 흝어보듯이 읽는다. 1.4 연구에 접목하고자 하는 기술 키워드가 포함된 신규논문 - 방법론과 동기에 초점을 맞춰 읽는다
Rule 2 : 저자의 목표는 무엇인가? 어떤 타입의 논문인가? 새로운 방법론/기술을 제시하려고 하는가? 새로운 문제를 정리하여 제시하려 하는가? 다른 연구자들의 연구에 필요한 툴/데이터셋을 제공하려 하는가?
Rule 3 : 각 문단을 읽으며 질문하라. 3. 1 저자가 알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Intro) 3. 2 무엇을 했는가? (Methods) 3. 3 왜 그렇게 햇는가? (Context) 3. 4 결과는 무엇인가? (Figure/Table) 3. 5 결과를 어떻게 해석했는가? (Disccusion) 3. 6 향후 과제는? (없을경우 본인이 생각)
Rule 4 : 그림과 표에 주목하라. 어떤 사람들은 아예 글을 읽기 전에 figure 와 table부터 본다. 어떤 사람들은 글을 따라 읽어가며 글과 함께 순차적으로 figure와 table을 함께 본다. 정답은 없으나, 두 방법 모두 시도해보고 자신에 맞는 방법을 선택한다. Figure를 볼 때는, x/y축과 색상의 의미, 통계적 접근법(사용되었을 경우), Plotting방법의 이유 를 이해한다. Table을 볼 때는, 각 실험군과 변수 들을 이해한다.
Rule 5 : 문단 구성의 의도를 읽어라.
Rule 6 : 비판적 읽기를 하라. 저자가 제시한 방법론의 한계에 대해 생각해보라. 선택 편향이나 제어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있는지 살펴보라. 결과로 저자가 제시한 것과 다른 해석(가설)이 가능한가 살펴보라.
Rule 7 : 친절하라. 리뷰나 디스커션을 위해 읽는 경우, 비판적 읽기를 하되 매너있는 피드백을 하라.
Rule 8 : 더 깊게 읽어라. 중요한 이해가 필요한 논문일 경우 세 번 읽어라 첫 읽기는 이해하거나 비판하려는 마음가짐 없이 그냥 읽어라 두 번째는 이해하려고 읽어라 세 번째는 비판적으로 읽으며 위에 필기를 하라
Rule 9 : 논문에 대해 말할 기회를 가져라. 동료에게도 도움이 될 논문인 경우 그에게 소개해보거나, 연구실 미팅에서 발표할만한 논문인 경우 발표를 시도해본다. 아닐 경우 점심시간에 짧게 소개해보는 것도 깊은 이해에 도움이 된다.
Rule 10 : 쌓아올려라. 논문을 읽는 것은 레고 블럭을 쌓는 것과 같다.
상기 룰을 마음에 두고 자주 읽다 보면 점점 더 읽기가 쉬워지고 빨라지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때로는 한 시간의 읽기가 일주일의 실험/시행착오를 줄여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2023.09.20
2023.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