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한국박사후 미국 진출 질문

2023.11.28

3

422

안녕하세요, 저는 2024년 8월 박사 졸업 예정인 학생입니다.

박사를 받고 미국에서 생활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막막하여 질문 드립니다.

우선 미국 시민권은 없고, 2022년 9월부터 2023년 9월까지 J1 visa로 미국(California)에서 visiting scholar를 수행했습니다. 이후 DS2019를 연장하여 12월까지 미국에 있다 귀국할 예정이고요. BK21 funding을 받아서 진행했고 DS2019 연장시에는 3개월 정도 월급을 받으며 생활했습니다.

연구분야는 STEM, computer engineering/architecture이고 software 및 hardware 모두 다룹니다.

Top tier 논문도 2개 정도에 작은 논문들도 있어, 분야 내에서 실적은 무난히 괜찮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목표는 미국 green card를 따고 big tech에서 일하는 것인데, postdoc도 상관 없을것 같습니다. 아직도 industry로 가면 좋을지 academy로 가는게 좋을지 잘 모르겠어서요.

결국 질문은

1. J1 visa의 24-month-bar에 걸리기 때문에 wavier 신청을 해야 하는데 BK21 지원을 받았으면 힘들까요?
2. Wavier를 받는다고 치면 지금(11월말)으로 부터 5~6개월 가까이 소요될텐데 이후 H1B로 postdoc이나 job을 구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H1B 기간이 4월부터 시작이라고 들었습니다.
3. H1B Postdoc을 구하는게 어려울까요? 희망하는 학교 교수님과 살짝 이야기를 나누기는 했는데 아직 H1B가 필요하다고는 말씀 못드렸습니다.
4. 교수님 승인이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H1B를 얻는데 실패할 수 있을까요? Tech company에서 구해다 주는 H1B는 추첨이라고 들었는데 postdoc도 그런지 알고 싶습니다.
5. 결국에 NIW를 진행하여 greencard 신청을 하게 될것 같은데, 만약 모든 경우에 실패하고 한국에서 직장을 구한다면 한국에서 진행하는것은 많이 힘든가요?
6. 이 모든 과정들을 정확히 준비하려면 변호사를 알아보는게 맞을까요?

여러모로 어려운 고민들인데, 혹시 시간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3.11.28

1. J1비자는 의무귀국조항이있는데, BK등 국내사업과 연관돼있으면 wavier 신청에서 문제가 생길수있습니다. 제가 미국에있을때도 학진과 같이 장학재단 사업으로 온 경우에는 반드시 귀국했습니다.
2. 해외포닥을 하면서 J1 wavier 및 영주권 프로세스를 밟는게 가장 쉬운길이라 생각합니다.
3. 학교 기준이면 H1B 거의 안해줍니다.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학교측에서 내야될 예산이 더 많았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정말 거의 안해줍니다.
5. 어디 박사신지 모르지만, 국내 좋은학교에서 학위받으셨으면 취업은 어려움 없습니다.
6. NIW는 다들 변호사통해서 진행합니다.

2023.12.06

M
침착한 쇼펜하우어*

2023.12.27

보통 포닥하면서, NIW 진행하더라구요. 빠르면 2년안에 받는 사람도 있었고 늦은 사람은 5년이 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거의 대부분 포닥은 J1비자이지, H1B는 안해줘요. 요즘도 그렇지만, 한국에서 박사과정을 하고 포닥은 미국에서 경험쌓다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좋은 학교에서 박사과정을 하셨다면 한국에서 진작을 구하는건 문제 없어보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