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spk대 물리학부에 재학중이며 학점은 4.2 중반 정도입니다.
탑스쿨 유학 후 미국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구가 재미있으면 학계에 남을 생각도 있습니다. '학계에 꼭 남고야 말겠어!'와 같은 생각은 아니기 때문에 미국 취업을 목표로 한다고 서술하였습니다.)
원래는 Condensed matter physics, Optics와 같은 정통 물리 분야에 대한 진로를 생각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타 학문을 융합한 분야에도 관심이 많아져 머릿속이 복잡해졌습니다. 그래서 연구 분야에 종사 중이신 선배님들께 조언받고자 글을 올립니다. 요즘 관심이 가는 분야는 Biophysics 중 특히 Medical imaging 분야입니다.
1. Condensed matter physics 이론 or 실험, optics, medical physics 분야들이 자연과학 분야임에도 미국 취업이 용이한지, 각 어느 분야로 취업이 주로 이루어지는지 알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자연과학분야가 직접적으로 industry 분야와 연관이 있지는 않다보니, 걱정이 되네요 ㅎㅎ..
2. 물리학부에서 공대로 다이렉트 유학 지원을 하게 되면, 공대 출신 유학 준비생들에 비해 많이 불리할까요? (물리학과로 갈 수 있는 급간보다 더 낮은 대학으로 준비를 해야한다던가)
3. 탑스쿨 유학에 학점이 중요하긴 하지만, 연구 실적 및 리서치 핏이 더욱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Medical imaging 분야 쪽을 우선 경험해보고 싶어서, 그쪽 인턴을 한번 해볼 생각인데, 이쪽에서 연구 경험을 가지고도 기존 정통 물리 분야인 Condensed matter physics나 optics쪽으로도 유학 지원이 충분히 가능할 지 궁금합니다.
4. 연구 실적이 무척 중요하지만, 학부생 때 1저자 논문을 쓰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은 당연히 알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 노력은 하겠지만), 논문 없이 단순히 랩 인턴을 한 것+고학점만으로도 탑스쿨을 생각해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유학 준비 및 해외 생활이 여러모로 어려운 점 및 불확실한 점이 많다보니 일개 학부생으로서 걱정이 앞섭니다.
부족한 글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읽어주신 분 모두 연구하고 계신 분야에서 대성하길 기원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9개
언짢은 쇠렌 키르케고르*
2022.07.31
1. 탑스쿨 박사 나오면 물리학 내에서 아무전공이나 해도 대기업 취업 문제 없습니다. 유학생들은 faang intel ibm 등등 많이 갑니다
2. 오히려 공대출신보다 유리합니다.
3. 가능하긴 한데 굳이..?
4. 다박은 논문 없이 가는 사람도 많음.
다른건 모르겠는데, science 학부에서 engineering 대학원으로 진학 시, 입학 조건 및 필요 서류를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대학원별로, 진학이 안 되거나, 추가 서류(관련 분야 수업 이수 확인 등)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 대학은 우리나라처럼 행정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입학 시기가 촉박한데 해당 서류가 문제되면 입학이 불허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분이 유학을 위해 해외가서 집 구하고 자동차 구하고 다 했는데, 막판에 이 서류가 문제되어서 대학원 입학이 안될 뻔 했습니다.
2022.07.31
대댓글 3개
2022.08.01
대댓글 1개
2022.08.01
대댓글 1개